시 용역서 선호지역 부상
접근성·인구 밀집성 고려

대구시가 대구공항 통합이전지에 대한 자체 용역결과, 경북 영천과 성주 등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대구시 등에 따르면 대구공항 통합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대구시가 한달 전 군과 민간이 함께 사용할 새 대구공항과 관련한 자체용역을 실시한 결과 경북 영천시와 성주군 등을 이전 선호지역이라는 의견으로 국방부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자체 용역시 민간공항을 위주로 조사했고 대구시청에서 반경 50㎞ 이내 지역을 대상으로 터 확보 여건 등을 자세히 따져본 것으로 전해졌다.

그 결과 접근성, 인구 밀집성 등을 고려할 때 영천시와 성주군이 통합공항 이전후보지로 가장 적합하다는 결론을 얻었고 이를 국방부에 전달한 상황이라는 것.

현재 국방부는 대구 달성군과 경북도내 경주·김천·영천·상주시 등 시지역 4곳, 군위·의성·청도·고령·성주·칠곡 군지역 6곳 등 도내 11개 시·군 20곳을 대상으로 대구공항 예비 이전후보지 조사 연구용역을 벌이고 있다.

국방부는 최종 연구용역 결과가 나오는 오는 12월 예비이전 후보지를 발표할 예정이고 이전 후보지 지방자치단체 유치 신청, 주민 의견 수렴 등을 거쳐 가능한 빠른시일 내 최종 이전지를 결정할 방침이다.

또 오는 27일 대구 한국폴리텍대학에서 국방부 주관으로 대구공항 통합이전 관련 설명회를 열고 국방부, 국토부, 대구시 등이 군 공항이전 절차와 경제효과, 민간공항 이전사업내용, 이전 주변 지역 지원방안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하지만, 경북도내 영천시와 군위군 등에서는 공항이전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영천지역은 지난 17일 영천 농업·시민단체 등을 중심으로 영천역 인근에서 공항이전 반대 선포식을 한 바 있다.

대구시 관계자는 “공항 통합이전 문제를 국방부에만 맡겨놓을 수 없어 자체용역을 하게 됐다”며 “군 공항은 성격상 우리가 다룰 수 없는 부분이기에 민간공항 위주로 조사했으며 접근성 부분을 가장 많이 고려했다”고 말했다.

이에 반해 국방부측은 군 작전 환경 및 공역 중첩 여부, 소음 완충 지역 확보 등 조건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있어 대구시의 이번 용역 결과가 국방부 측에 어느 정도 반영될지는 미지수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