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천400억 행복주택사업
LH가 맡아 2020년 완공
국비확보 등 순탄 전망에도
주상복합시설 추진여부 등
포항시와 각론에서 `이견`
첫삽 뜨기엔 시일 걸릴 듯

논란이 거듭됐던 옛 포항역 주변 개발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행복주택사업으로 사실상 확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일대에서 시행되는 행복주택사업은 최소 500가구에서 최대 1천 가구의 주상복합 시설로 오는 2020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다만, 옛 포항역 일대 토지의 소유권을 가진 철도시설공단과 개발을 진행하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업을 추진하는 포항시 등의 이견이 많아 공사의 첫 삽을 뜨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포항시와 기획재정부, LH 등에 따르면, 포항시와 LH는 올해 초부터 옛 포항역 주변의 행복주택사업을 포함한 개발 계획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포항시와 LH는 수 차례 만남을 통해 개발에 대해 논의했으며, 이 과정에서 개발에 대한 설계는 물론 개발 범위에 대해 회의를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포항시와 LH는 내년도 예산안에 `(구)포항역 주변 복합개발사업`의 명목으로 1천300억원의 예산 편성을 요청했으며, 기획재정부는 1천억원의 예산을 확정하고 국회로 이관했다. 포항시가 책정한 총사업비는 3천400억원 규모이며 오는 2020년까지 국비 3천30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포항시와 LH는 행복주택사업 추진을 위해 올해에만 30억원의 예산을 투입한 상태다.

11월과 12월로 예정된 국회의 예산 심의 과정에서도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사업주체인 포항시와 LH가 큰 이견이 없는데다, 여야도 행복주택사업에 대해 예산 삭감을 추진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옛 포항역 주변 개발에 대한 포항시와 LH의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포항시는 LH가 수익성을 우선시하고 있다는 반면, LH는 포항시가 무리한 개발계획을 추진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LH와 행복주택사업 추진을 긍정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포항시는 주거용지를 줄이는 대신, 공공용지 확장·개발에 의지를 드러내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LH를 비롯한 국토부 관계자는 “행복주택사업은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대학생 등 사회활동 계층의 주거불안 해소를 위해 대중교통이 편리하고 직장과 가까운 부지를 활용하여 저렴하게 공급하는 새로운 공공임대주택”이라면서 “포항시의 의견을 받아들여 주상복합시설의 추진 등으로 계획을 변경하고 있다. 오히려 포항시의 의도가 궁금하다”고 밀했다.

한편, 취재가 시작되자 포항시와 LH 등의 관계자는 행복주택사업의 추진 현황을 취재 및 기사화 하는데 불편한 기색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들은 한 목소리로 “포항역 주변 투기 문제와 여러 관계자들의 이권, 주변 집창촌을 포함한 문제 등 해결해야할 것들이 산더미”라고 하소연하기도 했다.

/박순원·박동혁기자

    박순원·박동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