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학년도 수능 D-30 대비 전략
국어·영어 쉬울 가능성
한국사 지도·그래프 이해해야

수능시험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지금부터는 수능 당일까지 건강관리에 유의하면서 마무리 공부를 잘해야 한다.

새로운 내용을 공부하기보다는 지금까지 공부한 익숙한 참고서와 교과서를 중심으로 어렵게 느꼈던 부분을 정리하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기다.

17일 대구지역 입시전문학원인 송원학원의 영역별 수능 마무리 대책을 살펴보면 올해 수능 시험의 출제경향과 난이도는 지난 6월과 9월에 시행한 모의평가의 출제경향과 난이도를 참고하는 것이 중요하다.

◇ 국어영역

국어는 6월과 9월 모의평가에서 아주 어렵게 출제돼 실제 수능에서는 조금 쉽게 출제될 가능성이 크다.

중세 국어 문법 문제가 2문제 출제되고, 문학과 독서를 연계해 인문과 고전 시가가 복합지문으로 출제됐으며 예술 지문도 6문항이 출제됐다.

듣기는 단순히 내용을 이해하는 차원을 넘어 이를 추론적, 비판적, 창의적으로 판단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쓰기는 구상의 과정, 자료의 활용, 개요 작성, 맞춤법, 퇴고 등 글쓰기의 전 과정에서 고루 출제된다.

문학은 문학 감상의 원리에 따라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문제가 출제되며 교과서 밖의 다양한 작품이 자료로 활용된다. 읽기는 인문, 사회, 과학, 예술 등 기존에 나오던 제재에 기술, 생활 제재가 포함됨으로써 더욱 다양한 제재들이 지문으로 제시된다.

◇ 수학 영역

수학은 다른 과목에 비해 어려워서 중간에 포기하는 학생도 있는데 성적 차이가 크게 나기 때문에 끝까지 최선을 다해야 한다.

각 단원의 기본 내용을 이해하면서 개념에 대한 깊이 있는 정리를 하고 문제를 풀 때에도 모의고사 형태의 문제보다는 단원별로 정리된 문제들을 중심으로 한 단원 한 단원 공부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너무 어려운 문제보다는 자신의 수준에 맞는 교재를 선택하고 쉬운 문제라도 직접 풀어야 실전 감각을 유지할 수 있다.

◇ 영어 영역

영어도 아주 쉽게 출제될 전망인데 수험생들이 대체로 어려워하는 빈칸 추론 문제가 4문제 출제되고, 지문의 길이도 짧아졌다.

듣기 평가는 17문항 출제된다. 영어의 듣기 문제는 매일 일정한 시간을 할애해 듣는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험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어휘와 어법 문제를 잘 풀어야 고득점을 할 수 있다.

다양한 글을 통해 어휘력을 늘리되 파생어, 동의어, 반의어와 비슷한 형태의 어휘들을 정리해 둬야 한다.

늘 고정적으로 출제되는 문제 유형인 빈칸 추론, 주제, 제목, 요지, 주장 찾기, 요약 등의 비중이 높은 문제들 또한 집중 공략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탐구 영역(한국사 포함)

올해부터 필수 과목이 된 한국사는 모의평가에서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소양을 묻는 문제 위주로 아주 쉽게 출제돼 수능 시험에서도 이러한 난이도가 그대로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사회탐구에서는 교과 내용에 대한 꼼꼼한 학습이 필수적이므로 교과서에 제시된 그림, 지도, 그래프 등 도표 자료들은 잘 정리할 필요가 있다.

◇ 과학탐구 영역

지난해 과학탐구는 특히 Ⅱ과목이 쉽게 출제됐지만, 이번 모의평가에서는 대부분 어렵게 출제됐다.

과학탐구는 기본 개념을 묻는 문제 외에도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이 출제된다.

개념 이해와 더불어 실험 실습 과정과 결론 도출 능력을 중요시하므로 가능한 한 교과서에 나오는 탐구 과정과 그 결과를 완전히 이해해야 한다.

시사적인 자료들로 구성된 문제들을 통해 실생활과 과학의 적용 사례들을 꼼꼼히 확인해 두는 것이 좋다.

◇ 제2외국어 및 한문 영역

제2외국어와 한문은 고등학교 제2외국어와 한문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춰 기초적인 외국어 능력과 한문 이해 능력을 측정하도록 출제한다.

의사소통 능력을 중시하면서 문법 중심의 측정을 지양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생활 외국어의 사용능력을 강조하는 문제가 주로 출제된다.

따라서 제2외국어와 한문은 일상생활과 관련된 쉬운 외국어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발음 및 철자의 식별력, 어휘력, 문법 이해력, 의사소통 기능의 이해 및 활용 능력, 문화 이해 능력을 갖추도록 학습해야 한다.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자료/송원학원 제공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