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서부권역 특수교육실무사·사회복무요령 연수
장애학생 부적응행동 중재안 등 다양한 사례 제시

▲ 12일 구미교육지원청은 원남초 시청각실에서 경북서부권역 특수교육 실무사 및 사회복무요원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구미교육지원청 제공

구미교육지원청(교육장 이동걸)은 12일 원남초등학교 시청각실에서 경북서부권역(구미·김천·상주·성주·고령·칠곡) 특수교육실무사 및 사회복무요원 120여 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연수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회는 특수교육 보조인력의 장애학생 이해 및 지원능력을 증진시켜 장애학생 인권보호와 특수교육 현장 지원을 강화하고자 전문가 초청 강의 중심으로 진행됐다.

강사로 초청된 김영곤 구미대학교 교수는 `특수교육실무사의 역할과 자질`이라는 주제로 특수교육보조인력의 활동영역별 장애학생 지원 방법과 통합교육상황에서의 역할 등에 대해 현장 위주의 연수를 실시했다.

특히 장애학생의 부적응행동에 대해 현장 중심의 실천 가능한 중재방안을 다양한 사례 위주로 제시하며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연수회에 참석한 특수교육실무사들은 “학교현장지원의 경험이 풍부한 사람도 특수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습득하고 이를 현장에 지원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동걸 교육장은 “특수교육보조 업무에 대한 자부심과 사명감을 갖고 특수교육발전의 견인차로서 역할을 다해 주기를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특수교육 보조 인력의 역량 증진의 기회를 마련해 도움이 필요한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의 자립과 인권보호 강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구미/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