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쇼오지 사부로 박사
기념비 제막식 개최
사회사업대학 교수 등 역임
뇌성마비 아들 치료비 기탁
`쇼오지 장학회` 설립에 기여

▲ 지난 27일 대구대가 한국 특수교육 발전에 이바지한 故 쇼오지 사부로(昇地三郞) 박사에 대한 기념비 제막식을 거행했다. /대구대 제공

대구대학교(총장 홍덕률)가 지난 27일 한국 특수교육 발전에 이바지한 고 쇼오지 사브로(昇地三郞) 박사에 대한 기념비 제막식을 열었다.

이날 제막한 기념비는 높이 3m, 폭 3.8m로 앞면에는 `사랑은 국경을 넘어서`가 새겨져 있고 뒷면에는 쇼오지 박사의 주요 약력이 쓰였다.

지난 2013년 107세를 일기로 별세한 쇼오지 박사는 1968년 한국사회사업대학(대구대 전신)에서 `일본의 특수교육과 복지에 대하여`란 특별강연을 통해 대구대와 인연을 맺은 후, 한국사회사업대학 교수와 대학원장을 역임하며 일본의 장애아동 교육에 대한 실제적 경험을 대구대에 전수했다. 지난 2003년에는 고 이태영 대구대 초대총장과 생전에 했던 약속을 지킨다며 대구대에 3천만엔(당시 한화로 약 3억1천만원)을 장학금으로 기탁했다. 이 돈은 뇌성마비를 앓아오던 둘째 아들의 치료비로 쓰고자 모아뒀던 돈이었지만 그가 사망하자 대구대에 장학금으로 내놓은 것이다.

대구대는 이 장학기금으로 `쇼오지 장학회`를 설립했고 지금까지 194명의 학생이 1억9천만원의 장학금을 받았다.

기념비 제막식에서 쇼오지 장학회 장학생 대표로 발언한 윤소라(23·여·특수교육과 3년) 씨는 “장학생으로 선발된 후 쇼오지 박사님께서 장학금을 기탁하게 된 사연을 듣고 소중한 의미를 깨닫게 됐다”면서 “사진 속에서 뵌 쇼오지 박사님의 알록달록한 옷차림과 환한 웃음이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주는 것처럼 이를 본받아 나눔과 사랑을 실천하는 사람이 되겠다”고 말했다.

쇼오지 박사는 1957년 교육 분야에 지대한 공헌을 한 사람에게 주는 페스탈로치상을 수상했고, 2010년에는 한국 정부로부터 국민훈장 `목련장`을 받았다. 또 같은 해 대구대가 장애인의 인권과 복지 그리고 교육의 실질적인 개선과 증진을 위해 헌신하고 노력한 개인 혹은 단체에 수여하는 `사랑·빛·자유상` 첫 수상자가 되기도 했다.

경산/심한식기자

    심한식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