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가·관가·대형음식점들
파장 예의주시 긴장 상황
`더치페이` `란파라치` 등
사회 新풍속도 등장 예고

이른바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 금지에 관한 법률)이 28일 시행되면서 사회 곳곳의 풍속도에 대변화가 일고 있다. 법 시행을 앞둔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은 물론, 주요 관공서 주변은 법 시행 이후의 파장을 예의주시하면서도 바짝 긴장한 상태다.

◇여의도 정가 `긴장감`

국회 민원처리가 쉽지 않다. 국회의원은 스스로 민원을 처리하거나 업무범위 안에서 해야한다. 앞으로 지역민원 외에도 이런 저런 민원들조차 들어주지 못할 판이다. 보좌진이 해당기관에 행적적 편의 등을 요구할 때 긍정적으로 살펴달라고 부탁하는 게 민원해결의 방식이었다. 하지만 공무원들이 김영란법을 앞세워 거절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 의원 보좌진들로서는 편해진 것도 있지만 민원 처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 지역구 표가 떨어지는 것 아닐까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여의도, 강남, 광화문은 피하고 영등포 홍대 쪽에서 만나자는 분위기도 많다. 젊은층이 많고 `란파라치`를 피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일식집 등 식당가는 가격을 내리거나 식사재 재료를 싼 것으로 대체했다. 가격 조정 대신에 음식량도 조절해 예전에 3인분으로 먹었던 것이 2인분으로 줄어든 분위기다. 업종을 전환하는 경우도 많다. 곳곳에서 `내부 수리 중`이라는 안내판이 붙었다.

국정감사 오찬장의 풍경도 바뀌었다. 26일 세종로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외교부 대상 국정감사에 나선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오전 질의를 마친 뒤 외교부 1층 구내식당에서 `더치페이`로 점심을 해결해 눈길을 끌었다. 가격은 1인당 1만원으로 외통위 행정실이 의원·보좌관 등 국정감사단 85명분 식대 85만원을 별도로 계산했다. 의원들이 통상 피감기관으로부터 융숭한 오찬 대접을 받던 관행에서 벗어나 `더치페이`를 한 것이다.

◇식당가도 `전전긍긍`

대구의 식당가는 인당 3만원이 넘는 식사가 어려워지면서 상한가에 맞춘 안내판을 내 거는 등 분주하다.

이미 가격을 낮췄거나 3만원 이하 가격으로 영업해 온 업주들은 그나마 한시름 놓은 상태지만, 어려운 경기가 더 위축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수성구에서 한우식당을 하고 있는 장모(여)씨는 “이전부터 가격을 낮춰 왔기 때문에 법시행이 되더라도 별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어려운 경기가 지속되다 보니 주위에는 이미 문을 닫은 곳이 많다. 법시행으로 주위 상권이 위축돼 더 힘든 시간을 보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음식거리 명소 들안길의 상가번영회 관계자는 “대부분 음식점들의 타격이 예상돼 법에 맞는 가격으로 조정 중이다”며 “뚜껑을 열어봐야 알겠지만 법 시행초기 매출 타격은 불가피할 것”이라고 전했다.

포항시청 인근 일반 음식점들은 비교적 차분한 편이었으나 일식집과 갈비집, 횟집 등 고급 음식점들은 새로운 차림표 개발 등의 준비를 하지 않으면 사실상 폐업 지경에 몰릴 수 있을 것이라며 긴장하는 분위기였다. 이동의 한 갈비집 여사장은 “가뜩이나 영업이 안돼 죽을 지경인데 김영란법은 파산 선고나 다름없다”며 “종업원들을 다 내보내고 혼자서 경영을 해보다 그래도 안되면 문을 닫을 계획이다”며 불평했다.

◇관공서 구내식당 `부산`

관공서 구내식당들도 바빠졌다.

법 시행으로 직원들이 외부 식사를 기피하면서 구내식당으로 몰릴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포항과 경주 등 각 시군의 구내식당들은 28일부터 음식을 평소보다 많이 준비하기로 했고, 일부는 28일 이후 구내식당 이용객 예측 조사에 나서기도 했다. 일단 27일 직원들을 대상으로 28일 구내식당 식사 여부를 조사한 뒤 이에 맞춰 음식량을 준비할 계획이다.

한 지자체 구내식당 운영부서 관계자는 “직원들이 아직 김영란법을 정확하게 숙지하지 못해 당분간 구내식당에서 점심을 먹으려는 움직임이 있어 음식 준비를 평소보다 많이 하기로 했다” 고 말했다.

/정철화·심상선·박형남기자

    정철화·심상선·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