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소방방재청이 제출
활성단층 알고도 원전 승인

월성원자력발전소 등 동해안 원전 인근에서 최대 8.3 규모의 지진이 일어날 가능성이 존재함에도 정부의 원전 건설이 동해안 지역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정부는 이 같은 보고서가 제출됐음에도 불구하고 숨기기에만 급급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규모 8 이상의 지진은 히로시마 원자 폭탄의 1만배가 넘는 피해가 예상되며 지상 대부분의 건물이 파괴된다. 현재 원전은 규모 6.5~7.0 수준까지 견딜 수 있도록 설계돼 있어 향후 논란이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 문미옥 의원이 정부로부터 입수한 `활성단층지도 및 지진위험 지도 제작`보고서에 따르면, 원전단지 지역인 경주와 울산의 단층이 활성단층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계에서는 고리원전 인근 일광단층과 월성원전 인근 울산단층이 모두 활성단층으로, 보통 258만년 전 이후에 활동한 단층으로 분류하고 있다.

정의당 추혜선 의원 역시 “울산단층은 울산만에서 경주까지 이어지는 길이 12.5km, 폭 최대 3km의 단층이며, 일광단층은 울산에서 부산까지 이어지는 길이 45km 이상, 폭 최대 1km이상 단층”이라면서 “울산단층에서 지진이 발생한다면 규모 5.8에서 규모 8.3에 이를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정부는 동해안 경주·부산 등 원전 14기가 몰려 있는 곳에서 활성단층이 있으며 이들 단층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지진이 최대 규모 8.3에 달한다는 연구보고서가 제출됐지만 비공개를 결정했다.

소방방재청(현 국민안전처)과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제출한 이 보고서는 2012년에 소방방재청에 보고됐지만 `조사가 더 필요하다`라는 이유로 비공개됐고 정부는 이 지역의 원전 건설을 승인했다.

문 의원은 “정부가 원전 인근의 활성단층 존재를 이미 알았음에도 불구하고 숨긴 것은 국민안전을 무시한 매우 중대한 문제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22일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원전 신규 건설에 아무런 지장이 없다고 했었다. 이미 4년 전 경주 인근 지역 활성단층 보고가 있었는데 이를 감추고 국회를 우롱하고 국민을 속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