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023년까지 이전 추진
기존시설 철거 수년 안 남아
노선증편 등 포함 활성 대책
`실효성에 의문` 비판 자초해

대구공항과 K2 군공항 통합이전이 발표되고 연내 대구공항 이전부지 가시화 등이 예상되는 가운데 대구시가 300억원의 예산을 들어 대구공항 활성화 정책을 추진키로 해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30일 대구시는 대구공항 국제선 노선 확충과 공항시설 인프라 구축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대구국제공항 활성화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추진계획에 따르면 대구시는 현재 주 50편인 국제선 정기노선을 오는 12월까지 150편으로 증편하고, 대구공항이 이전하기까지 연간 이용객 400만~500만명 규모의 국제공항으로 육성하기 위해 올 말까지 공용여객처리시스템을 구축한다.

특히 대구공항에 오는 2020년까지 약 300억원을 들여 주차빌딩 신축과 주기장 확장, 여객청사 증축 등 공항시설 인프라를 확장할 계획이다.

하지만, 대구공항 통합이전을 감안할때 이 같은 공항 활성화 대책은 장기적인 계획과는 무관하고 이른바 잡혀있는 계획을 밀어붙이는 `마이웨이` 정책의 표본이라는 비난을 자초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심지어 정부가 오는 2023년까지 대구공항을 이전하겠다는 계획을 감안하면 약 300억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을 들인 시설들이 3~7년내 모두 철거돼야 한다는 점을 전혀 고려치 않은 소모적이고 낭비성이 강한 정책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는 대구공항과 K2공군기지 통합 이전이 기존 부지를 개발해 얻는 이익금으로 이전 비용을 마련하는 기부대 양여 방식으로 진행되면 기존에 설치돼 있는 대구공항 시설은 모두 무용지물이 되기 때문이다.

또 기부대 양여 방식으로 이전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대구공항 부지 대부분을 매각해도 무려 7조2천억여원에 달하는 자금을 마련하는데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전망됨에도 이를 전혀 반영하지 않은 `계획을 위한 계획`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일부에서는 대구시의 무리에 가까운 공항 활성화 대책 발표는 대구공항 통합 이전이 예정대로 실시되지 않을 것을 감안한 출구 전략의 일종이 아니냐는 의구심 마저 보이고 있다.

대구시의회 조성재 건설교통위원장은 “대구시가 통합이전을 앞둔 대구공항에 얼마 지나지 않아 철거해야하는 시설물에 약 300억원을 투입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대구시가 장기적인 안목도 없이 `계획을 세웠으니 밀고 나간다`는 안일한 정책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구시 관계자는 “대구공항 인프라 구축은 늘어나는 이용객의 편의를 위해 필요 불가결한 것으로 대구공항 활성화 추진은 이전하는 대구공항의 성격과 규모를 결정할 수 있어 매우 중요하다”고 해명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