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외장용 강판
방화문·가전제품 등
다양한 분야 적용 가능

▲ 동국제강은 사진을 현상하듯 철판에도 사진을 인쇄할 수 있는 신기술을 개발해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동국제강 제공

동국제강이 디지털 잉크젯 프린트 기술을 컬러강판에 접목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종이에 사진을 현상하듯 강판에 사진을 인쇄해 생산하는 것이다.

동국제강은 2013년부터 3년간의 연구 끝에 강판용 특수 용제 잉크와 전용 장비를 개발했다고 30일 밝혔다. 컴퓨터에 연결된 잉크젯 컬러 프린터처럼 4~7가지 색 잉크를 디지털로 조합해 강판에 분사함으로써 사진의 이미지를 입히는 방식이다.

현재의 프린트 강판 기술은 주로 자외선 경화(UV) 타입의 잉크를 사용해 건축 외장재로 쓰면 변색, 강판 부식 등의 문제가 나타났다. 내후성(각종 기후에 견디는 성질)을 보강해 만든 수용성 잉크는 상대적으로 해상도가 낮아서 정확한 이미지 표현이 어려웠다.

동국제강 관계자는“이런 한계를 극복한 특수 용제 잉크를 개발, 건축 외장용 강판에도사용할 수 있게 상용화했다”며 “특히 패턴의 외곽선을 부드럽게 표현하는 신기술을 도입해 사진과 같은 고품질의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동국제강은 이 기술이 사진액자, 마우스 패드, 방화문 등 시장에서 활용될 큰 것으로 기대했다.

또 앞으로 기능성 마감 도료 등을 함께 개발해 내외장재는 물론 가전제품 등 다양한 시장을 개척할 계획이다.

/김명득기자

md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