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9일까지 당협위원장 선출
내년 1~3월사이 당무감사 나서
親朴 인위적 물갈이 의혹 제기
대구 수성을 김문수 교체 `관심`

▲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새누리당이 대선을 겨냥해 내년초 전국의 당 조직 일제정비에 나선다.

박명재 사무총장은 25일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직후 브리핑을 통해 “253개 당원협의회가 지난번 총선때 조직위원장체제로 돼 있는 것을 새 지도부가 구성된 만큼 정상화해야 한다”면서 “26일부터 9월9일까지 15일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회를 통해 당협위원장을 선출하도록 결정했다”고 밝혔다. 다만 선출시기와 방식은 전 당원이 참석하거나 책임당원, 운영위원에서 하는 방법이 있지만, 당원협의회 운영위원을 통해 선출키로 결정했다. 박 총장은 “특히 현 조직위원장을 대상으로 당협위원장을 선출토록 했다”면서 “오는 9월1일 상임전국위를 열어 필요한 당헌당규를 개정, 당무감사위원회가 정식 발족하게 되면 내년 1월부터 3월사이에 당무감사를 실시해 교체 필요성과 문제제기가 되는 부분은 교체를 검토하겠다는 내용을 각 당협위원에 통보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친박계 지도부가 표면적으로 부실 당협을 교체한다는 명분을 내세워 인위적 물갈이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오고 있다. 원외 당협위원장들의 경우 상대적으로 비주류로 분류되는 인사들이 많다. 일례로 대구 수성을에는 비박계 김문수 전 경기지사가 맡고 있어, 벌써부터 당협위원장 교체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또 새누리당은 정치발전을 위한 기구로 가칭 `새누리당정치발전특별위원회`를 신설키로 결정했다.

박 총장은 “당내 혁신비대위나 당대표 선거때 많은 정치의제가 우리 국회, 당내 차원, 선관위차원에서 제기됐다”면서 “당 대표선거때는 그동안 상시공천, 지구당 부활, 기초의원 정당공천폐지 등이 나왔고 원외위원장 간담회에서도 지구당 부활, 기초의원정당공천 폐지하자는 의견이 있었고, 최고위회의에서도 도시와 농어촌 인구비율을 달리하는 당내 대책기구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어 특별위원회를 설치키로 했다”고 말했다.

특별위원회에서는 선관위에서 추진중인 지구당부활, 선거운동확대, 선거연령조정 등과 함께 지구당부활, 농어촌지역구 인구상한선 조정문제, 기초의원 정당공천 폐지 등에 대해 폭넓게 다룰 예정이며, 활동기한은 대선을 앞둔 6개월까지로 잡았다.

/김진호·박형남기자

    김진호·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