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들어선 市 지역에
11개 노동단체 행보 변수로
외부세력 차단 성주와 달리
외부와 연대 강성화 할수도
제3지역 대두 관련해 `주목`

22일 김항곤 성주군수의 공식요청에 따른 정부의 `성주군 내 제3 후보지 검토` 결정 이후 성주군 초전면과 김천시로 반대운동의 중심이 넘어가면서 과연 지난 40여일 간에 걸친 활동경험이 강경·온건 반대 진영에 각각 어떤 영향을 미칠 지 촉각이 모이고 있다.

<관련기사 2면> 김천시의 사드배치반대범시민대책위원회는 24일 저녁 김천종합운동장에서 열리는 사드반대 집회에 모두 1만여명이 참가한다는 목표다.

앞서 대책위는 농소면·율곡동 사드반대대책위원회 위원장 2명, 김천시의회 의원 2명, 김천민주시민단체협의회 회장 등 5명을 공동위원장으로 선임했다.

대책위는 일단 성주 사드철회투쟁위원회의 반대운동을 참고해 집회 참가자들이 파랑리본을 사용하게 하고 대책위에 6개 분과를 구성하기로 했다.

문제는 과연 김천의 대책위가 타 지역 시민사회단체나 노조 등 이른바 `외부세력`의 집회·시위 참가를 처음부터 강하게 제재한 성주 투쟁위의 방침을 어느 선에서 수용할까 하는 점이다.

김천시의회 부의장인 김세운 공동위원장은 일단 성주처럼 외부 세력을 차단한다는 의사를 밝혔다. 김 위원장은 23일 “성주군민은 서울역광장 집회 때 리본도 달고 질서요원도 배치해 외부의 개입을 철저히 차단함으로써 지지를 받을 수 있었다”는 이유를 밝혔다.

22일 반대성명을 발표한 김천시장과 김천시의회 의장 등 집행부와 의회도 성주의 김항곤 군수와 공무원들이 지난 사태의 초기에는 강경 위주의 군민들과 반대 수위가 비슷했던데 비하면 다소 온건하다는 것이 여러 관계자들의 평가이다.

하지만 농업 위주 군부인 성주와 달리 김천은 혁신도시 조성 등으로 그 어느 때보다 발전 기대감이 더한 시지역이라는 점이 변수이다. 특히 회장이 대책위에 공동위원장으로 참여하는 김천민주시민협에는 민주노총 계열인 화물연대, 철도노조, 보건의료노조, 전교조 등 11개 노동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성주에서는 이들 단체를 외부세력으로 간주해 철저히 배제시켰지만 김천은 이미 반대운동의 초기단계임에도 앞으로의 투쟁 수위를 결정지을 주요 변수라는 것.

김천의 한 사회단체 임원인 K씨는 “성주의 반대운동이 사실상 실패로 돌아간 결과를 돌이켜 보면 이른바 강성으로 분류되는 단체들이 이를 경험으로 삼아 처음부터 외부와의 연대를 다양하게 시도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성주/전병휴기자·김천/김락현기자

    전병휴기자·김천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