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명조끼 착용 안하고
물놀이하다 위험에 처한
소녀 등 2명 해경이 구조

늦더위가 지속하면서 강과 바다를 찾는 피서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지만 해수욕장이 일제히 폐장해 물놀이 안전사각지대로 방치되고 있다.

경북도 25곳 해수욕장은 지난 22일 일제히 폐장했다. 폐장과 동시에 공무원과 경찰, 수상안전요원 등이 투입돼 운영되던 바다시청이 문을 닫았다. 안전관리를 지원해온 해경 해상구조대도 업무를 마치고 철수했다.

폐장한 해수욕장의 안전사고는 치명적이다. 물놀이사고는 일분일초에도 생명이 위험한 만큼 골든타임이 중요하지만, 현장에 구조인력이 없으면 즉각적인 대응이 어렵기 때문.

실제 폐장 당일인 지난 22일 포항시 남구 도구해수욕장에서는 어린이 2명이 위험에 처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다행히 인근을 순찰 중이던 해경직원이 “살려 달라”는 소리를 듣고 강모(10)양 등 2명을 발견해 인명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 발견 당시 2명의 어린이는 구명조끼도 착용하지 않은 채 튜브 하나에 매달려 해수욕장 20여m 밖으로 밀려나는 아찔한 상황이었다.

이 같은 안전사고가 발생하자 일각에서는 피서객들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주말만이라도 해수욕장 안전관리가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포항시민 박모(46·북구 양덕동) “올해는 유독 늦더위가 기승을 부리면서 해수욕장 폐장 후에도 물놀이하는 사람이 많은데, 해수욕장 운영기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사람의 생명과도 직결된 중요한 문제인 만큼 포항시가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포항시의 안전불감증은 도를 넘어섰다. 인력부족과 예산문제와 같은 원론적인 해명을 하고, 엄연히 해수욕장 개·폐장과 관계 없이 안전관리책임이 있음에도 해경으로 책임을 떠넘겼다.

포항시 관계자는 “해수욕장이 폐장하면 바다관련 안전은 해경이 주관한다. 지자체가 할 수 있는 것이 없다”면서 “추가 안전관리 계획을 검토했지만, 안전요원 섭외가 힘들어 딱히 대책을 마련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또 “주말에는 바다시청을 통해 입수금지 등의 안내방송 정도는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포항해경은 주말 안전관리 인력을 절반 이상 증원하는 등 해수욕장 폐장기간 특별안전관리계획을 수립했다.

포항해경 관계자는 “올해 해수욕장 개장기간 물놀이 사고를 분석해 위험지역에 순찰을 대폭 강화하는 등 안전관리를 철저히 하겠다”며 “폐장한 해수욕장에는 바다시청 안전요원이 없는 만큼 물놀이를 즐길 때는 구명조끼를 꼭 착용해달라”고 당부했다.

/안찬규기자 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