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포면 경진들…전량 추석전 출하

▲ 이현준 예천군수가 지난 22일 올해 첫 벼베기 작업을 도우고 있다. /예천군 제공

【예천】 예천군 올해 첫 벼베기가 지난 22일 개포면 경진들 정용헌 외 6농가 논에서 실시됐다.

이날 벼베기에는 이현준 군수가 함께 참여해 지난 4월 조생종 한설벼를 모내기한 후 그 첫 결실을 수확하는 기쁨을 농민들과 함께 나눴다.

이번 벼베기는 첫 모내기 한 후 123일만에 수확하는 것으로, 예천군 농협 쌀 조합 공동사업법인과 계약재배로 추석 전 햅쌀로 전량 출하할 예정이다.

또, 올해 예천지역은 작황이 좋고 병해충 발생이 지난해보다 현저히 감소하는 등 생육상태가 좋아 고품질 햅쌀로 소비자로부터 큰 호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경진들 조생 벼 재배단지 작목반장 김두한씨는 “농산물 수입개방에 대응하고 안정적인 소득을 올리기 위해 이른 추석에 맞춰 벼를 재배했다”며 “오는 8월 하순까지 조생종 벼를 모두 수확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현준 군수는 “올해는 기상이 좋지 않았지만 병해충 없이 작황이 좋은 고품질 햅쌀을 수확하게 된 것 같아 그동안의 풍년 농사를 위해 애쓴 보람이 클 것 같다”며 “추석명절에 맞춘 햅쌀출하로 농가소득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예천군은 올해 추석 햅쌀 생산을 위해 조생종 42㏊를 조성했으며, 추석명절 전에 400여t의 햅쌀을 공급해 농가 소득을 높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정안진기자 ajju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