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현대제철 등 美·印 반덤핑 제재 맞서
WTO 제소·통상대응 강화…정부도 TF 구성

철강업계가 최근 미국과 인도 등 각국에서 감행하고 있는 반덤핑 관세조치에 맞서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등 정면대응할 방침이다. 정부도 통상 TF팀을 구성하며 지원사격에 나서는 등 힘을 실어주고 있다.

최근 미국에 이어 인도에서도 한국산 열연강판에 고율의 반덤핑 관세를 물리겠다고 밝히는 등 한국산 철강제품이 세계 곳곳에서 수난을 당하고 있다.

이에따라 포스코, 현대제철 등 국내 철강사들은 무역 관세장벽에 맞서 조직개편 단행, WTO 제소 등으로 이를 타개해 나가겠다고 23일 밝혔다.

포스코는 최근 미국의 열연강판 반덤핑 관세조치에 미국 무역법원 항소 및 WTO 제소로 풀어나간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설령 포스코가 승소한다고 해도 판결까지는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여 피해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도 미국 무역 규제에 항소 등으로 대처하는가 하면, 내수 전환 및 제3국가로의 수출도 고려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권오준 회장은 미국 열연강판 반덤핑 최종판정이 나온 며칠 후인 지난 8월 8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미국 시장으로의 수출이 날로 힘들어지고 있다”면서 “지금까지 알려진 대응 전략을 고수할 방침”이라고 밝힌바 있다.

현대제철은 지난 17일 통상대응 강화를 위해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영업본부 내 통상전략실을 신설하고 그 밑에 통상 1~3팀을 두도록 개편했다. 통상전략실 수장은 경영관리실장을 역임한 김경석 이사가 선임됐다.

기존 영업본부내에는 마케팅실 하나만 존재했고, 그 하부조직으로 통상기획팀과 통상대응팀이 속해 있었다. 하지만 통상부문도 실체제로 격상하면서 기존 통상기획팀과 통상대응팀을 개편, 통상 1~3팀으로 조직 규모를 확대 개편했다. 향후 통상 1~2팀은 기존 통상기획팀의 역할을 그대로 수행하면서 업무를 더욱 세분화한 것이다.

철강업계는 이 같은 무역 관세장벽 해결을 위해 정부가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철강사들이 수출전선에서 겪는 어려움을 정부가 어느정도 역할분담을 해 줘야 하지 않느냐는 지적이다.

철강업계의 한 관계자는 “미국, 인도 등의 무역 규제 등으로 국내 철강사들의 피해가 날로 커지고 있다”면서 “정부는 말로만 할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성토했다.

/김명득기자

md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