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국가안전보장회의
사드갈등, 北 의도 휘말리는 것

박근혜 대통령은 22일 “최근에는 북한 엘리트조차 무너지고 있고, 북한의 주요 인사들까지 탈북과 외국으로의 망명이 이어지는 등 심각한 균열 조짐을 보이면서 체제 동요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을지 국가안전보장회의(NSC)와 을지 국무회의를 잇따라 주재하고 “북한 정권이 주민들의 삶은 도외시한 채 지속적인 공포통치로 주민들을 억압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 정권은 내부 동요를 차단하고, 추가 탈북을 방지하면서 우리 사회에 혼란을 조장하기 위해 사이버테러를 포함해 우리를 겨냥한 각종 테러와 다양한 형태의 도발을 저지를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의 이러한 언급은 태영호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공사의 탈북 등과 관련해 북한 최고위층이 동요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는 한편, 체제단속을 위한 북한의 테러 및 도발 가능성을 강력히 경고하는 메시지를 발신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체제 동요` 언급은 지난 광복절 경축사에서 북한 당국 간부와 주민을 향해 “통일은 차별과 불이익없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언급했던 대로 김정은 정권과 최고위층으로부터 분리하겠다는 대북접근법을 재차 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어 사드 배치 결정과 관련, “북한이 적반하장으로 왜곡하면서 추가 도발의 빌미로 삼으려 하고 있다. 이런 북한의 공세에 우리가 휘말려 내부 갈등과 혼란을 가중시키면 바로 북한의 의도에 말려드는 것이 될 것”이라며 “정치권에서도 국민 안전과 국가 안위를 지켜내는데 힘을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진호기자

    김진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