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 71주년 잊혀진 미주 이민 1세대를 찾아서
⑷ 국내 이민 기념관을 찾아서

▲ 한국이민사박물관에는 제물포에서 지난 1903년 최초의 이민선인 갤릭호를 타고 하와이로 떠난 이민 1세대를 기념하는 전시실이 마련돼 있다.

1903년부터 공식적으로 시작된 한국인들의 초기 농업이민사에는 국권 침탈 과정에서 민초들이 겪어야 했던 비극이 해외로까지 확산되는 생생한 면모들이 그대로 투영돼 있다. 이는 독립운동사 알기의 또 다른 방법이면서 국내 다문화사회를 제대로 볼 수 있는 반듯한 창(窓)의 역할도 한다. 현재 국내 체류 외국인은 14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3%에 이르며 오는 2020년에는 물경 5%를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들을 우리 사회의 엄연한 한 부분으로 받아들이는 일은 우리 이민선조들이 겪어야 했던 고난을 대하고 느끼는 동병상련의 마음에서도 비롯된다. 본지는 사계에서는 국내 유일한 한국이민사박물관을 찾아 이민기념사업의 현주소를 점검하고 농협중앙회 등 국내 공공 박물관으로 사업을 확산할 필요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인천 정체성의 또 다른 진면목

역사책을 즐겨 읽어본 사람이라면 인천 제물포항 개항의 계기가 된 강화도조약이란 단어 앞에는 `일본의 운요호 사건을 핑계로 한 굴욕적인`이란 수식어가 상투적으로 붙음을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그 외에 인천이 지닌 이미지는 외부에 어떤 것일까? 실리를 추구해 일견 야박해 보이기도 하는 인천사람들을 지칭하는 `짠물`에다 한국전쟁의 인천상륙작전과 맥아더장군, 수출항인 인천항, 영종도 신공항에다 `먹방`의 시대가 되면서 `공화춘`으로 상징되는 차이나타운까지 겹쳐진다. 하지만 그 어느 것에서도 문화나 유장함과 같은 깊이가 느껴지지는 않는다.

하지만 인천의 월미도에 자리잡은 한국이민사박물관에 한번 가보면 인천사람들의 자부심의 깊이와 인천만의 정체성에 대해 충격에 가까운 자각에 이르게 된다. 영남권에서 찾아가기란 `멀고 먼`인천에 접어들면 몸이 파김치가 되지만 월미도에 이르는 순간부터 놀라움의 연속이다. 인천시는 상륙작전의 현장이라는 위상에도 불구하고 이제는 대관람차를 비롯한 놀이시설이 있는 곳쯤으로 외부에 알려진 월미도를 어느 새 정부로 부터`관광특구`로 지정받아 놓은 것이다. 리모델링된 구항은 이제 경관이 뛰어난 수변시설지구로 탈바꿈해 테마파크와 전망대, 해양분야 마이스터고교인 국립 인천해사고등학교 등을 갖추고 있다.

그중의 백미인 한국이민사박물관은 검단선사박물관, 송암미술관, 컴팩트스마트시티 등 인천시립박물관의 분관 중 한곳이다. 국내 최초의 관련 기관이라는 분관의 자부심은 본관인 시립박물관이 우리나라 최초(1946년)의 `공립박물관`이라는 위상에 뿌리를 대고 있다. 시립박물관은 현재 맥아더 동상 자리에 있던 옛 세창양행 사택 터에 시민들의 염원을 모아 개관했으나 상륙작전의 포화에 소실됐다.

 

▲ 1928년 이승만의 지역감정 조장 발언에 대한 반발이 결성의 계기가 된 것으로 알려진 영남부인회의 애국활동을 기념하는 사진이 전시돼 있다.
▲ 1928년 이승만의 지역감정 조장 발언에 대한 반발이 결성의 계기가 된 것으로 알려진 영남부인회의 애국활동을 기념하는 사진이 전시돼 있다.

△`최초`위상 걸맞은 `콘텐트 파워`

한국이민사박물관은 미주 이민 100주년을 맞은 지난 2003년 3월 추진위원회가 결성돼 2008년 6월 개관했다. 박물관 측 홍보 브로슈어의 내용 대로 `우리 선조들의 해외에서의 개척자적인 삶을 기리고 그 발자취를 후손들에게 전하기 위해 인천 시민들과 해외동포들의 뜻을 모아 건립`한 이력은 시설 내부 곳곳을 둘러보면 관람객에게 이심전심의 울림으로 전해진다.

총 4개의 전시실은 최초의 하와이 이민(`미지의 세계로`), 생활상과 본토 이주(`극복과 정착`), 해외독립운동과 기타 중남미 이민(`또 다른 삶과 구국 염원`), 750만 해외동포의 위상(`세계 속의 대한인`) 등 테마별로 조성돼 있다. 전시물의 수준과 전시 방법, 설명의 완성도는 범작들의 공력을 훌쩍 뛰어넘는다. 이민선 `코리아마루호`의 선상 메뉴, `집조`(여권), `방고`(하와이 사탕수수농장 노동자 식별표) 등 유물들은 학예사의 엄정한 고증과 세심한 큐레이팅으로 인해 저마다 제자리를 잡고 있다.

 

▲ 인천광역시 월미도 소재 한국이민사박물관의 전경.
▲ 인천광역시 월미도 소재 한국이민사박물관의 전경.

내부를 둘러보면 이민선조들이 `고립무원``창졸지간`에 맞닥뜨린 풍찬노숙의 시련에 마음이 저려오는 가운데 도대체 어떤 에너지가 이 박물관을 거쳐갔거나 재직 중인 구성원들을 움직였을까 하고 자문하기에 이른다. 기획을 맡았던 한 담당자에 의하면 가장 큰 도움은 재외동포들이었다. 이민사를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너무 많은 동포가 기증을 해 감당할 수가 없을 정도였다. 심지어 한 재외동포는 전시관의 하와이 당시 복원 마네킹이 한복 바지를 입고 있자 오류를 지적하며 청바지로 갈아 입히도록 조언하기도 했다. 그럴 것이다! 평범한 지식인이나 샐러리맨에 머물러도 웬만하면 흠이 없을 이 박물관의 사람들을 고양시킨 힘은 해외 시련 동포들의 피와 눈물이었을 것이다. 학예사들의 역량도 마찬가지다. 기자는 미국 현지 취재 중 다뉴바 묘지에서 무연고자 김경선의 이름을 확인하고 고향에 대한 의문을 가졌다. 이름 세 글자만으로 그가 1904년 몽골리아호를 타고 하와이에 이민한 경주 노동동 출신임을 확인시켜 준 이는 이현아 학예사였다. 그는 기자가 출국에 앞서 하와이 이민자들의 전국 분포 통계를 문의하자 단행본`구한말 한인 하와이 이민`(인하대 출판부)의 해당 페이지를 복사해 턱 내놓았다. 평가가 너무 상찬인 감은 있으나 이 박물관의 태도도 남다르다. `지역사회와의 소통, 그리고 공존과 번영`. 평범하지만 현장에서 확인해보면 이는 실천되고 있다.

신은미 한국이민사박물관 관장은 “그동안 주로 하와이와 중남미 이민 위주로 전시를 했지만 앞으로는 러시아와 중국, 일본, EU 등 전세계의 동포를 대상으로 기획 중인 특별전을 상설화하는 것이 중장기 목표”라며 “들어오는 이민자들에 대한 전시도 함께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함하나 할머니가 1905년 몽골리아호를 타고 하와이 농장에 이르기까지 겪은 고초를 육성으로 들어보면 이민선조들의 애환에 저절로 심금이 울린다.
▲ 함하나 할머니가 1905년 몽골리아호를 타고 하와이 농장에 이르기까지 겪은 고초를 육성으로 들어보면 이민선조들의 애환에 저절로 심금이 울린다.

△농협박물관, 농업 이주사 조명해야

농협중앙회가 서울 충정로에 운영 중인 농협박물관은 전시물마다 풍부한 자금력이 흠뻑 배어 있는 시설이다. 하지만 이번 취재에서 한민족들이 뛰어난 `농업DNA`를 살려 미주와 러시아 연해주 등 해외에서 이룩한 성과들을 연구 및 수집한 결과들은 전시물에서 전혀 없었다. 미주 이민 1세대 중 천도복숭아인 넥타린을 개발해 거부가 된 김형순, `라이스 킹`김종림 등 농업 분야의 성공 사례는 국내 농업 경쟁력의 원천으로서 활용할 가치가 충분한 만큼 농협이 중심이 돼 재조명하고 기념해야 한다.

학문적 성과와 관련해서도 농협박물관 관계자에게 확인한 결과, 농협중앙회 전체에서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추가로 농림수산식품부와 농촌진흥청 등에 문의하지는 않았지만 각종 문헌 조사의 결과로 볼 때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학계가 남아 있지만 농협중앙회 조차 성과를 공유하지 않고 있다면 관련 연구는 적어도 체계적이지 않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 서울 충정로 농협중앙회 옆에 자리 잡은 농업박물관의 내부는 상당한 예산이 투입된 전시물들로 꾸며져 있다.
▲ 서울 충정로 농협중앙회 옆에 자리 잡은 농업박물관의 내부는 상당한 예산이 투입된 전시물들로 꾸며져 있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글·사진/임재현기자 im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