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좌절 이어 사드 사태·원해연 백지화까지
“대통령 지지한 것 후회” 텃밭 민심 이반 가속화
국정 하반기 안정 위해선 소통 적임자 내세워야

대구·경북(TK)에서 박정희 대통령에 대한 향수가 사라져간다. 대신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원성이 높아지고 있다.

박근혜 정부가 영남권 신공항을 백지화하고, 전자파 피해가 우려되는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를 성주에 배치키로 한 데 이어 원자력해체기술종합연구센터(이하 원해연) 건립을 백지화하자 박근혜 대통령을 전폭지지했던 TK민심이 크게 이반되고 있는 것이다.

그나마 K2 군공항과 대구공항을 대구 인근으로 통합이전한다는 약속이 비행기 소음에 시달리던 동구 일대 주민들을 들뜨게 하고는 있지만 TK민심을 되돌리는 데는 역부족이다.

민심이반의 첫 시동은 동남권신공항 무산에서부터 걸렸다.

국토교통부와 용역사인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은 지난달 2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발표한 동남권신공항 사전타당성 검토 연구 최종보고회에서“김해공항 확장이 최적의 대안”이라고 밝혔다. 대구·경북은 물론 경남·울산지역이 신공항 입지 후보로 지지해온 경북 밀양과 부산지역이 주장해온 부산 가덕도가 모두 공항입지로 적절치않다는 당황스런 결론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터진 사드체계 성주 배치결정은 조용했던 참외마을 경북 성주를 발칵 뒤집어놓았다. 성주군 선남면에 사는 이모(53)씨는 “공항은 김해에 뺏기고 사드는 경북 성주지역에 배치하는 박근혜 대통령을 지지한 것이 후회된다”고 목청을 높였다. 성주는 지난 대선에서 박근혜 후보에게 경북 23개 시·군 중 4위에 해당하는 득표율인 86%의 지지율을 보낸 바 있다. 기대가 큰 만큼 실망도 큰 법인 듯 지역 주민들의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배신감도 그만큼 큰 듯 보였다.

최후의 결정타는 `원자력해체기술종합연구센터` 건립 계획 백지화다. 원해연은 원전이 밀집한 경북에 원자력산업의 핵심인 연구 기능을 두기 위해 경북도가 경주와 함께 사활을 걸고 신설 유치를 추진해왔다. 원해연 역시 경주와 부산이 치열한 유치전을 펴고 있었으며, 과열 유치전에 부담을 느낀 중앙정부가 신공항 사례처럼 결국 `타당성 없음`결론을 내리면서 백지화됐다.

경주지역민들은 이제까지 중앙정부가 직접 나서 `(원해연은) 향후 원자력발전소 해체가 잇따르는 만큼 원해연은 가장 시급하고 필요한 시설`이라고 해놓고 이제 와서 `타당성없다`는 판정을 받았다는 데 대해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이다.

박근혜 정부가 텃밭인 TK민심 이반을 극복하고, 국정운영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지역민과 제대로 소통하고 설득해나갈 수 있는 인물들을 정부내각에 입성시켜 민심을 다스리고, 대통령을 보좌하는 참모진도 대거 개편해 임기 하반기를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게 정치권 일각의 지적이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