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 신청 2조4천억원 중
절반규모 예산만 허용 태세
신규사업 위주 편성 `걸림돌`
작년 사상최대 기록과 대조

포항시의 내년도 국비예산 확보에 빨간불이 켜졌다.

20일 포항시와 시의회 등 관계자에 따르면, 포항시는 내년도 2조4천억여원의 국비 예산을 중앙정부에 신청했다.

하지만 국토교통부와 안전행정부 등 각 부처는 신청 예산의 절반인 1조2천억원의 예산을 편성 요구했다. 더욱이 기획재정부는 1차 심의과정에서 1천200억원을 삭감한 1조800억원의 예산만 받아들였다. 지난해 포항시가 1조7천350억원의 국비를 확보하면서 사상 최대를 기록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특히 포항시가 사활을 걸고 추진하고 있는 영일만항의 예산은 123억원에 그친 것으로 전해졌다. 영일만항 국제여객부두 건설 관련 예산에 대해 부처와 기재부가 난색을 표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포항 영일만항의 물동량이 지난해부터 급격히 감소한 것도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항만 운영을 정부에 넘기는 이른바 `사업 재구조화`의 정부 승인을 얻지 못하면 파산 위기로 몰릴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영일만대교 건설 역시 불투명하다. 새누리당 박명재(포항남·울릉)의원이 지난 18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2015회계연도 결산심사` 질의에서 유일호 경제부총리와 강호인 국토교통부장관을 상대로 우회도로의 늘어나는 교통량을 지적하고 영일만대교의 조기착공을 강력히 촉구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부처 일각에서는 영일만대교 건설에 부정적 입장이 감지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다 초선인 김정재(포항 북)의원도 내년 본예산 편성에서 막중한 임무를 띠고 있어 역량의 첫 시험대가 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결과를 섣불리 낙관하기에는 이르다.

포항시의 신규사업 위주의 예산 신청도 국비예산 확보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국회 관계자에 따르면, “각 부처의 예산 심의와 기재부의 1차 심의는 계속사업 위주의 예산을 편성하게 되는데, 포항시의 예산은 불투명한 신규사업 위주로 편성되어 있었다”면서 “계속사업과 신규사업의 우선순위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한 일”이라고 말했다.

기재부 관계자 역시, “포항시가 가장 필요로 하고 현안으로 대두된 사업 등을 어필해야 한다”면서 “호남지역의 경우, 수천억원대의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10년 이상을 목표로 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박순원기자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