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폭탄·`공항이전` 당근에
지역민심 벌집쑤신 듯 분열상
안보차원 사드 불가피하다면
성주 대형 발전방안 제시해야

`사드`라는 폭탄과 `공항이전`이라는 당근에 경북의 민심이 분열 위기에 처했다.

한쪽은 사드 유치 극렬반대로 군 전체가 벌집을 쑤셔놓은 듯 들썩이고, 또다른 한쪽은 공항 유치를 위해 민관이 합심하는 등 의(義)를 중요시하는 유교적 전통이 강한 경북이 분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

13일 오후 사드 배치 지역이 성주군으로 발표되면서 성주는 예상인원 2천명을 훨씬 넘는 5천여명이 모여, 정부 규탄대회를 여는 등 군 전체가 벌집을 쑤신 듯했다.

군수와 성주군의회, 시민단체, 시민 등은 이날 오후 버스에 나눠타고 국방부로 항의시위를 떠났다. 하지만 그동안 부지로 거론됐던 칠곡은 안도의 한숨을 쉰 것을 비롯해 대구공항 이전을 희망하고 있는 군위, 의성, 예천 등은 공항 유치를 위해 힘을 모으기로 하는 등 대조되는 행보를 보였다.

공항 유치에는 경북 의성이 가장 적극적이다. 의성은 이날 군간부를 비롯 시민단체 등이 참가하는 회의를 열고, 안계평야나 다인 등에 공항을 유치한다는 적극적인 전략을 세웠다.

군위도 마찬가지다. 군위는 대구와 가까운 소보, 우보, 의흥 일대가 공항입지 최적지라고 보고 힘을 모으기로 했다. 예천도 과거 가동했던 공항이 있는 만큼 의욕을 보이고 있다.

즉 정부의 양동작전에 따라 같은 경북이지만 극명한 온도차로 인해 지역민심이 쪼개지고 있는 것이다. 거액의 국비를 확보하기 위해 과거 경상도와 전라도 등 광역단체가 서로의 자존심을 걸고 정부를 설득하는 단계를 넘어, 같은 광역단체 안의 시·군이 서로 분열양상을 보이는 슬픈 현실이 다가온 것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정부가 신공항 유치 무산에 자존심이 구겨진 경북 일부 시·군에 공항 확장 이전이라는 당근을, 또다른 시·군에는 사드 배치로 교묘히 경북의 민심을 분열시켜 지역의 역량을 약화시키는 전략을 구사하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또 다른 한편에서는 국가안보 차원의 사드는 받아들이는 대신, 이를 상쇄할 지역발전방안이 제시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즉 국익을 위해 님비현상이나 지역이기주의로 몰아세우는 기존의 전략은 설득력이 약한만큼 강력한 지역발전방안이 수반돼야 한다는 것.

실례로 경주에 방사성폐기물처리장이 들어서면서 정부는 한수원 이전 등을 비롯해 약 4조원 가까이가 투입되는 발전사업을 약속한 바 있다. 유치지역 지원대상 사업이 55건 3조7천억여원에 달할뿐 아니라 현곡~내남~외동 우회도로 개설, 월정교·신라옛길 복원 사업, 경주읍성 정비, 신라 명활산성 복원, 황룡사지 복원사업 등을 내거는 대형 프로젝트를 제시했다.

이에 따라 성주에도 이에 상응하는 대형 발전방안이 제시돼 지역발전을 보장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경북도는 이날 오후 논평을 내고 “정부는 국가안보를 위한 성주군민들의 희생과 불편, 지역경제의 어려움을 헤아리고 납득할만한 수준의 안전, 환경, 지역발전 등의 대책들을 마련해 신속히 이행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의성에서 만난 한 시민(45)은 “같은 경북에서 한쪽은 사드 배치로 민심이 폭발 직전이고, 다른 한 쪽은 공항 건설 유치를 위해 안간힘을 쓰는 현실을 보니 경북도민으로서 가슴이 아프다”며 “정부는 민심 달래기용으로 사탕 하는 던져주는 듯한 자세를 버리고, 대승적인 차원에서 큰 지역 발전 구상을 그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창훈·정안진·김현묵·이창한기자

    이창훈·정안진·김현묵·이창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