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군사적 효용성 비롯
주민안전 등 고려 최종확정
”늦어도 내년말엔 실전 운용
주민설득 노력에 총력 방침

▲ 13일 오후 성주군의 한 금융기관에서 군민들이 성주군 성산리 성산포대 일원에 사드배치를 확정하는 국방부의 발표를 지켜보고 있다. /이용선기자 photokid@kbmaeil.com

한미 군 당국은 13일 미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TAHHD)를 경북 성주에 배치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관련기사 2, 3면

류제승 국방부 국방정책실장은 이날 오후 3시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미 공동실무단이 사드 체계의 군사적 효용성을 극대화하고 지역주민의 안전을 보장하면서 건강과 환경에 영향이 없는 최적의 사드배치 부지로 경상북도 성주지역을 건의했고 이를 한미 양국의 국방부 장관이 승인했다”고 밝혔다. 사드는 성주군 성주읍 성산리의 공군 방공기지인 성산포대에 배치된다.

류 실장은 “주한미군의 사드 체계를 성주지역에서 작전 운용하게 되면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으로부터 대한민국 전체의 1/2~2/3 지역에 사는 우리 국민의 안전을 더 굳건히 지켜드릴 수 있다”면서 “원자력 발전소, 저유시설 등과 같은 국가 중요 시설과 한미동맹의 군사력을 방어할 수 있는 능력과 태세를 획기적으로 강화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미는 최대한 신속하게 사드 기지를 건설, 늦어도 내년 말에는 한반도에서 사드를 실전 운용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특히 사드배치에 격렬하게 반대하고 있는 성주 지역주민 설득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앞서 김항곤 성주 군수와 배재만 성주군의회 의장은 이날 오후 군민 200여명과 함께 버스 5대에 나눠 타고 국방부를 항의 방문, 혈서와 반대서명서를 전달했다.

김 군수 등은 황인무 국방차관을 만나 사드배치에 항의했으며 황 차관은 사드배치 배경과 사드가 건강과 환경에 영향이 없는 안전한 무기체계임을 설명했다.

국방부는 당초 황 차관을 비롯해 국무조정실, 행정자치부, 합동참모본부 당국자들을 성주로 보내 사드배치에 관한 설명회를 열 예정이었으나 김 군수와 배 의장이 국방부를 방문함에 따라 성주 방문 계획을 취소했다.

한편, 국방부의 사드배치 결정 발표 이전인 이날 오전 경북 성주군민 5천여명은 `사드 성주배치 반대 범군민비상대책위원회`주관으로 성주읍 성밖숲에서 범군민궐기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사드 배치의 원흉인 북한 핵미사일에 대한 화형식을 했다.

/이창형·김진호·전병휴기자

    이창형·김진호·전병휴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