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교통망 확충 등
공동사업 협력방안 논의
내년 국비확보 주력키로

경북도와 전북도는 양도가 함께 추진하고 있는 탄소산업과 동서교통망 확충 등 공조체제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11일 전북도청을 방문, 송하진 전북지사와 함께 경북·전북 공동 협력사업의 조기성과를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그 동안 전북과 경북이 역할을 분담해 추진해 온 탄소산업 육성전략이 정부정책에 반영되기 직전에 와있다”면서, “`탄소산업 클러스터 조성` 사업에 대한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가 8월 중에는 반드시 완료돼 내년 국가예산에 바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했다.

또 김 지사는 “`탄소법 시행령` 제정과 예타 통과 이후에도 탄소산업 육성을 위한 `국제학술대회` 개최, 인력 및 기술·정보 교류 등 다양한 형태의 협력을 이어 가자”고 제안했다.

이에 송하진 전북지사는 “탄소산업을 전북과 경북의 미래신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예타 통과와 내년 국비확보가 관건인 만큼, 이를 관철시키기 위해 양 도의 역량결집이 절실하다”고 화답했다.

경상북도는 `미래 산업의 쌀`이라 불리는 첨단 신소재인 탄소섬유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2020년까지 구미 하이테크밸리 내에 66만1천㎡(20만평)규모의 융·복합탄소산업단지를 조성하고, 경산에 탄소성형기술지원센터를 구축해 구미~경산~포항을 잇는 탄소산업벨트를 완성한다는 방침이다.

이어 김 지사는 “광역 SOC 분야에서도 협력이 절실하다”며, “환동해와 환황해를 잇는 새만금 ~ 포항 고속도로의 대구~무주 구간이 조속히 추진돼야 하며, 동서 횡단(김천~전주) 철도사업도 하루빨리 가시화돼야 국토 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송하진 전북지사도 공감을 표하며, 이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외에도 양 도지사는 교류 전시회, 합동문화제, 문화예술단체 교류 등 문화 분야에서의 다양한 교류를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