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예위 `2016 문학기행`
29일 동리목월문학관서
지역어린이 등 70여명 참여
목월생가·예기소 방문

▲ 김동리(왼쪽)와 박목월

어느새 문화 예술의 향기를 좀더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문화가 있는 날(매달 마지막주 수요일)`이 다가왔다.

이날 만큼은 초여름 푸르른 신록이 우거진 경주로 감성 여행을 떠나보자.

나무는 나무대로, 풀은 풀대로, 꽃은 꽃대로, 봄과 여름의 길목에서 저마다 매력을 뿜어낸다.

또 다른 계절을 맞이할 준비를 하는 6월의 경주는 신비감으로 넘쳐날 것이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최하는`신나는 예술여행`이 29일 경주 동리목월문학관에서 열린다.

`신나는 예술여행`은 한국 문학 활성화를 위해 기획돼 5월부터 10월까지 매달 문화가 있는 날`2016 문학 기행`이라는 타이틀로 한국 문학사에 획을 그은 작가들의 숨결이 살아 있는 장소로 여행을 떠난다.

동리목월문학관은 경주 출신 한국 문단의 두 거장 김동리와 박목월을 기리기 위해 건축된 문학관으로 천년고도의 정취를 배경으로 고즈넉한 멋을 풍기며 문학제와 심포지엄 등 다양한 행사들을 개최해 경주 시민은 물론 전국의 문인들로부터 많은 지지와 응원을 받고 있는 곳이다.

 

▲ 경주동리목월문학관 전경.
▲ 경주동리목월문학관 전경.

이번 기행은 지역아동센터 어린이들과 성인들 70여 명이 참여해 목월생가 및 공원, 김동리의 소설 `무녀도`의 배경인 예기소 등을 방문한다. 경주 출신의 여류 소설가 권지예를 비롯해 정미경, 김이정 소설가들이 문학가이드로 동반해 문학감상에 대한 이야기에서부터 문학살롱토크까지 문학기행의 전 일정을 이끈다.

특히 문학관에서 열리는 장윤익 동리목월문학관장의 문학관과 작가에 대한 강연에 이어 시와 노래 음악회에서는 바리톤 장베드로(백제예술대 겸임교수인)와 소프라노 윤현정(비엔나 국립음대 졸업)이 박목월 작사의 `그리움``사월의 노래`를 비롯한 가곡들을 들려주며 음악으로 표현된 시의 선율을 감상해 본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