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지전용 등 무분별 개발
5년 동안 360만㎡ 사라져
최근 장기미집행 공원 관련
주민 의견수렴 필수 목소리

속보=학산공원을 비롯해 포항지역 여러 곳의 장기미집행 공원에 민간 개발이 추진<본지 21일자 1면 보도>되고 있는 가운데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무분별한 녹지 개발로 인한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 포항의 녹지가 꾸준하게 감소하고 있는 추세에서 허파 역할을 하는 도심 내 공원의 개발은 미세먼지 사태 등으로 첨예한 환경 현안으로 부상한 대기오염을 가속화해 전체적인 환경 악화를 초래할 것이라는 비판이 거세다.

실제로 포항시의 산지는 개발을 명목으로 계속 감소해 왔다.

최근 포항시에 따르면 지난 2011년부터 2015년까지 최근 5년간 산지전용을 통해 총 359만6천320㎡ 면적의 녹지가 사라졌으며, 대부분 산업단지 및 일반공장 등 공장과 도시개발 및 일반주택 등 택지로 개발됐다.

더구나 제자리걸음인 포항시 인구에 비해 향후 수년 안에 지역에 새로 공급되는 아파트가 모두 2만여 가구에 달하는 등 공급과잉이 우려되자, 이러한 도심공원의 아파트 개발은 어떠한 명분으로도 수용하기 어렵다는 비판에 힘이 실리고 있다.

포항환경운동연합 정침귀 사무국장은 “사실 포항시는 인구예측 등 정확한 도시개발계획도 없이 무분별한 개발을 앞세워 상당히 걱정스럽다”며 “환경 관련 규제의 완화에 무력감을 느끼며, 이는 결국 권력과 자본의 부동산 이권 나누기의 결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말했다.

특히 “도심녹지의 파괴는 전체적인 환경에 악영향을 끼치는 만큼 다른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시민단체 차원에서 충분한 검토를 거쳐 움직일 예정이다”고 밝혔다.

또한 학산공원 인근 주민들은 이러한 개발소식에 대해 찬반 의견이 갈리면서도, 포항시의 적극적인 주민의견 수렴 절차가 마련돼야 한다는 데에는 공통적인 의견을 내보였다.

주민 김모(60·여)씨는 “공원 인근 주민들도 땅값 상승을 이유로 찬성하는 쪽과 녹지 훼손을 주장하며 반대하는 쪽으로 입장이 갈리고 있다”면서도 “어느 지역에 어떤 규모로 들어서는지 등 구체적 정보에 대해 포항시와 주민 간 충분한 논의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항시는 이에 대해 민간개발을 통해 객관적으로는 녹지가 일정부분 감소하지만 궁극적으로 현 상황처럼 미집행상태로 방치되는 것보다는 낫다는 입장이다.

의견수렴에서도 인근 주민이 공감하는 수준에서 사업이 시행되며, 주민이 반대한다면 사업의 계속적인 추진은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포항시 관계자는 “장기미집행공원이 개발되면 30%는 아파트 개발 등으로 사라지지만, 나머지는 공원으로 개발돼 이용되므로 지금과 같은 방치 상태보다는 낫다”며 “기준 지침 마련을 거쳐 7월께 업무가 추진되면 시민공청회와 도시계획심의, 환경영향평가 등 충분한 과정을 6개월간 거치게 된다”고 말했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