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남·북구 각 3곳씩
예정부지로 압축 알려져
내주중 의회에 보고 예정
9월 결정 거쳐 연내 착공

속보=북부권 경북신도청 개청 이후 경북동해안 지역의 활성화를 위해 포항으로 이전되는 동해안발전본부의 예정부지가 6곳으로 압축됐다. 이르면 오는 9월 초 부지가 결정되면 본부는 올해 내에는 착공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23일 본지가 입수한 `동해안발전본부 예정부지 현황`에 따르면 포항시는 포항시의회의 동의를 얻어 이달 말 경북도 동해안발전본부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에 보고할 계획이다.

현황 자료에 따르면, 포항시는 북구와 남구에 각각 3곳의 예정부지를 정했다. 이 같은 배경에는 그동안 남구와 북구가 정치권을 중심으로 지역 내 유치를 위해 경쟁하면서 같은 수로 정해진 것으로 전해졌다.

우선 북구에서는 △흥해읍 대련리와 이인리 일원의 경제자유구역 내 업무용지(사유지) △장성동 옛 미군 저유소 부지(국방부) △흥해읍 성곡리의 한국지질연구원 부근(시유지)이 거론되고 있다.

남구에서는 △일월동 청림동민운동장 인근(시유지, 국유지, 사유지) △오천읍사무소 맞은 편 해병대 사격장(국방부) △오천읍 문덕리의 문덕지구 앞(포항시) 등 3곳이 예정부지로 선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포항시는 이 같은 예정부지안을 다음주 시의회에 보고할 예정이며, 시의회는 안건에 대한 토의 후 동의안을 처리할 예정이다.

경북도 동해안발전본부 이전추진단은 포항시의 안건에 대해 다음달 대경연구원에 용역을 의뢰한다는 방침이다.

동해안발전본부 서원 본부장은 “중앙부처·도·동남권 시·군의 접근성과 공무원의 정주성을 비롯해 예산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적의 부지를 선정하기 위해 용역을 의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2월 16일 경북도와 포항시는 동해안발전본부의 이전지역을 포항시로 확정했다. 1본부 4과로 구성되는 발전본부는 10만㎡(3만평)의 부지에 청사를 신축하고 오는 2018년 1월 개청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경북도는 향후 종합민원실 설치와 종합건설사업소 유치와 함께 지방자치법 개정을 통해 제2청사로 승격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