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권신공항추진위 성명
“김해공항 안전 답보 못해
박 대통령은 입장 밝혀야”

남부권 신공항 범 시·도민 추진위원회(위원장 강주열)는 22일 `신공항 건설 재검토하라`라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추진위는 성명에서 “정부의 신공항 백지화 및 김해공항 확장 발표는 지난 20여년간 벼랑 끝에 내몰린 `지방을 살리자`고 간절히 열망한 2천만 지방민의 열망을 외면하고 지난 이명박 정부의 2011년 백지화의 정치적 오판의 전철을 되밟았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7면> 또 “ADPi(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는 정치적 후폭풍 등을 고려해 김해공항 확장을 최종안으로 발표했지만 이는 철저하게 민의를 짓밟은 폭거로서 정치적인 입김이 작용한 반증”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김해공항 확장안은 정부가 6차례 검토했지만, 주변 시가화에 따른 고질적 소음문제와 지난 2002년 중국 민항기 충돌사고로 129명의 목숨을 앗아간 돗대산과 금정산, 신어산 등 고정장애물 8곳이 산재해 안전성을 담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기준 대비 사고 위험이 29배로 나타나 조종사들이 가장 기피한다는 점은 주지의 사실”이라며 “군·민간 겸용 공항은 국가 제2관문공항의 기능을 할 수 없음에도 김해공항 확장을 결정한 것은 지역갈등을 빌미로 오는 2017년 대선의 표심을 의식한 정치적 사기극으로 볼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추진위는 이와 함께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2011년 백지화 직후 `국민과의 약속을 어겨 유감스럽고 지금 당장 경제성이 없더라도 미래에는 분명 필요한 것이라고 확신하기에 신공항은 계속 추진돼야 한다`면서 대선공약으로 제시한 것도 어긴 명백한 자기모순이며 원칙과 소신의 정치는 이제 끝났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ADPi가 밝힌 4개의 시나리오에서 논의 대상이 아닌 김해공항 확장을 제외하고 밀양이 가덕도를 100점 이상 앞섰으면 당연히 밀양으로 선정하는 것이 옳았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대선에서 8080이라는 사상 최고의 지지를 보내준 대구·경북민을 저버리고 가장 가슴 아픈 비수를 꽂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도 속고 영남인은 처절하게 버림 받았고 대선공약으로 제시했던 박근혜 대통령은 이의 파기에 대해 입장을 밝히고 사과하고 신공항을 재추진 해야 한다”면서 “ 지역 정치권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각자의 위치에서 통렬하게 반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영태기자

    김영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