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신도청 개청 4개월, 북부권·동남권 무엇이 달라졌나

경북도가 오랜 대구시대를 접고 안동·예천으로 이전한지 100일이 지났다.

도청이전은 단순한 소재지의 변경을 넘어 경북의 역사에 큰 획을 긋는 중차대한 일이었다. 우리나라 17개 광역자치단체 중에서 유일하게 남아있었던 소재지와 관할구역의 불일치 문제를 해결, 도민의 자존을 회복하고 경북의 정체성을 바로 잡게 된 것이다.

지역 발전 측면에서도 큰 의미를 지닌다. 기존의 대구, 포항, 구미 중심의 발전축에서 안동권이 추가돼 지역전체의 성장 동력이 훨씬 강해질 것이란 전망이다. 이른바 삼륜구동에서 사륜구동으로 지역성장의 바퀴를 하나 더 장착하게 된 셈이다.

무엇보다 도청이 대구에서 북상하고, 국가의 행정수도가 서울에서 세종시로 남하해 북위 36도 상에 나란히 만났다. 이는 종전의 남북축 중심에서 탈피해 국토발전의 새로운 동서 성장축을 형성하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환동해와 환황해를 잇고, 수도권과 남부경제권을 연결하는 `한반도 황금허리 경제권`이 만들어진 것이다.

도청 중심 교통망 확충 급물살
2020년엔 道전역 1시간30분대
수도권은 1시간 대 진입 가능

환동해권 중심 포항 영일만항
해양물류 허브로 개발 `착착`
울진~경주 마리나항 개발도


□ 도청이전으로 북부권 활성화

경북도는 본청이 대구에 있었을 당시에는 균형발전을 위해 북부권과 동남권 사무실을 갖추고 협치행정을 펼쳤다. 하지만 본청이 안동으로 이전하면서 북부권 사무소는 폐쇄했다. 북부권은 도청이전과 더불어 발전을 꾀하고, 대신 좀 더 멀어진 동남권 발전을 강화하기 위해 동해안발전본부를 신설키로 했다.

즉 포항 일원에 환동해안을 준비하는 동해안발전본부를 설립, 향후 환동해권을 발판으로 하는 경북균형발전의 틀을 완성시키겠다는 복안이다.

 

▲ 관광객에게 설명을 하고 있는 김관용 지사.                                                                            /경북도 제공
▲ 관광객에게 설명을 하고 있는 김관용 지사. /경북도 제공

이미 경북의 준비는 시작됐다. 도청신도시를 중심으로 한 광역교통망 재편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올해 상주~안동~영덕을 연결하는 고속도로가 개통된다. 상주~영천 간 민자고속도로, 봉화~울진 간 국도도 내년이면 뚫린다. 경주~안동~도담을 잇는 중앙선 전철화 사업도 한창이다. 중부내륙 철도, 포항~영덕 간 고속도로, 안동~포항 간 국도 4차선 확장도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갔다.

이러한 사업들이 대부분 마무리되는 2020년이면 도내 전역에서 도청신도시까지 1시간 30분대, 수도권에서 1시간 대에 진입이 가능해 진다.

황금허리 경제권 육성의 핵심기반이 되는 동서축 교통망 확충에도 발 벗고 나섰다. 세종시와 도청신도시를 연결하는 고속도로 개설을 위해 충청남북도와 손을 잡았다. 이미 수차례에 걸쳐 정부에 건의를 해 둔 상태다. 장기적으로 충남 보령과 도청신도시, 포항을 연결하는 동서KTX 건설도 추진한다는 것이 경북도의 방침이다.

산업적 역량강화를 위해서도 많은 사업들이 준비되고 있다. 국가 농생명·바이오산업벨트, 스포츠산업밸리, 첨단 문화산업 복합단지 등 충청권과 연계하는 다양한 사업들이 도청이전을 계기로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실례로 경상북도는 알루미늄 소재기반구축사업을 위해 `경량합금 융복합 기술센터`를 영주에 조성, 영주를 비롯한 경북 북부권의 경제가 활력을 되찾고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영주지역에 구축 예정인 `경량 알루미늄소재 기반구축사업`은 동양대학교 내에 `경량합금 융복합 기술센터`를 조성해 자동차, 항공기 부품소재의 시험생산과 생산된 제품을 평가할 수 있는 장비구축과 관련 기술을 개발하는 사업으로 2020년까지 총 사업비 200억원(국비 100, 지방비 100)을 투자하는 국책사업이다.

 

□ 동해안권과 남·서부권 시너지 효과

도청이전은 동해안권과 남부권, 서부권에도 상당한 시너지효과가 예상된다. 특히, 통일시대를 대비한 환동해 바다시대가 빠르게 구체화될 전망이다. 건설 중인 동해중남부선 철도, 동해안고속도로를 조기에 완공하고, 영일만항 확장, 울릉공항 건설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더불어 올해 설계비를 확보한 영일만 국제여객선부두 건설이 완공되면 포항을 비롯한 동해안권의 해양관광이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된다. 동해안과 일본, 중국 동북3성과 러시아 연해주를 잇는 동북아 크루즈 루트를 육성하고, 일본과 연해주 간 정기여객선 취항도 검토 중에 있다.

그리고 울진 후포와 영덕 강구, 포항 두호와 양포, 경주를 잇는 마리나루트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벌써 울진 후포와 포항 두호 마리나항 개발 사업은 상당한 진척을 보이고 있다.

동해안권의 산업구조 재편작업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정부의 창조경제 전략의 일환으로 지역의 신산업으로 선정된 `타이타늄` 신소재 집적단지 및 연구인프라 구축이 올해부터 본격화된다. 이는 철강을 능가할 수 있는 대단한 잠재력을 지닌 산업분야로 벌써부터 큰 주목을 받고 있다.

그동안 추진해 온 가속기클러스터, 원자력클러스터도 성과 도출의 단계로 올라섰고, 울산과 연계한 동해안연구개발특구 육성도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산업역량이 뛰어난 서부권과 남부권에 대한 전략도 기대된다. 구미와 김천을 중심으로 한 서부권은 탄소성형 부품산업 클러스터가 이미 국책사업으로 선정돼 올해 착수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비롯한 스마트 기기산업 육성도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영천과 경산을 비롯한 남부권은 창의지식서비스벨트로 육성된다. 영천의 항공·국방산업 클러스터, 경산의 차세대건설기계부품단지, 메디컬신소재 산업도 확산의 단계로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과제도 남아 있다. 신도시의 조기 활성화를 위한 유관기관의 유치, 인근 도시의 공동화 방지는 풀어가야 할 숙제다. 아울러 경북의 광역협력의 틀도 달라져야 한다. 지금까지의 동남권 중심에서 과감히 탈피해 충청권과 강원권과의 연계협력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와 관련 김관용 경북지사는 “도청이전을 계기로 권역별 발전전략을 구체화해서 경북이 다시 한 번, 국가발전의 중심에 설 수 있도록 도민의 에너지를 모으고, 도정의 모든 역량을 결집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동해안권 발전본부 큰 기대

경북도청의 안동·예천으로 이전과 함께 동해안 및 동남권의 행정서비스지원을 위해 경북도 동해안발전본부도 올초 포항시로 이전이 확정됐다.

동해안발전본부 이전은 신도청시대에 포항 이전과 함께 동해안 발전 전략을 더욱 구체화하고 환동해안 바다시대를 준비해야하는 중차대한 임무를 부여 받았다. 최근 동해안의 경제 상황은 세계적인 경기불황 여파로 철강 산업과 해양물류업도 혹독한 시련을 겪고 있다. 수산업의 여건도 녹록지 않다. 기후변화와 해양환경 오염, FTA 등으로 어자원 감소와 어촌의 고령화로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그러나 어려움만 있는 것은 아니다. 위기 속에서 기회는 있는 만큼 그 돌파구를 찾아야 하는 시대적 상황에 직면해 있다. 포항이 바로 환동해권의 중심에 있다. 전문가들은 동해안 해양정책 방향으로 경북도는 포항 영일만항을 환동해 해양물류 허브로 개발하고 해양관광개발, 수산업의 6차 산업화 유도, 포항의 신산업 구조재편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는데 중점을 둬야 한다며 각종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포스코 철강산업의 약화로 지역경제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지난 1992년부터 환동해안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포항 영일만항을 계획대로 사업 마무리와 함께 인프라를 구축해 물동량 확보에 총력적 대응이 필요하다.

장기적으로 정부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정책에 관심을 둬야 할 것이다. 북극항로는 기존 수에즈항로에 비해 거리는 7천400㎞(37%), 운항기간은 10일 정도 단축(33%)되는 지리적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 동해안발전본부의 출범으로 포항을 중심으로 한 동해안 해양관광 활성화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동해안은 경북의 미래이자 대한민국 4만달러 시대를 견인할 국가적 성장 엔진이다. 환동해경제권 시대를 주도하고 대양을 향한 글로벌 해양경북의 꿈을 앞당기는데 경북도 동해안발전본부와 포항시가 선도적 역할을 해야 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환동해발전본부 설치 서두를 터”
김현기 행정부지사 인터뷰

“경북도가 안동으로 행정수도를 옮긴만큼, 북부권과 서·남부권은 본청에서 담당하고, 거리가 떨어진 동부권은 기능을 보강해 전체적인 균형발전을 도모해야 합니다.”

경북도 김현기<사진> 행정부지사는 “도청이전이 경북도 전체의 균형적인 발전을 위해, 특히 낙후된 북부권을 발전시키기 위한 의도가 있는 만큼, 당초 취지대로 북부권과 서남부권, 동해안권을 통합 발전하는 정책을 펼쳐나가겠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이어 “환동해권은 포항을 중심으로 극동 러시아, 중국 동북3성, 일본 서해안지역을 포함하고 있다. 이 지역의 인구는 1억5천만 명, GDP규모가 1조 달러로 국제물류, 국제관광 등 경제성장이 기대되는 지역이며 EU(유럽연합), NAFTA(북미자유무역협정)와 함께 세계 3대 경제권에 속하는 지역이다”고 그 중요성을 설명했다.

이에 따라, 동해안발전본부가 포항으로 이전함과 동시에 환동해권시대를 위해 현재 추진 중인 사업을 비롯, 다각적인 방안도 연구 중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그는 또 “무엇보다 균형발전이 중요한 만큼, 동남권과 서부권의 행정편의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도 시급하다”면서 “이를 위해 포항에 두기로 한 `환동해발전본부` 설치를 서둘러야 하고, 시군에 산재돼 있는 사업소 재편도 병행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부지사는 “이전한지 100일밖에 안돼, 아직 전체적으로 뚜렷한 성과를 평가하기에는 이르다”면서 “거시적인 틀을 세워놓은 만큼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향후 경북도 발전의 성과물이 나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