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엠티아이지와 MOU
블루밸리산단 유치 성공
미래 신성장산업발전 기대

▲ 포항시와 ㈜엠티아이지는 8일 포항시청 대회의실에서 블루밸리산단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강덕 포항시장과 정병윤 경북도 경제부지사, 이칠구 포항시의장, ㈜엠티아이지 박영석 대표이사, 도·시의원, LH공사, 한국산업단지공단, 포스코, 포항지역 R&D기관 관계자들이 양해각서 체결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포항시제공

포항국가산업단지(포항블루밸리)에 경북도 지역 전략산업인 타이타늄(Ti) 업체가 입주를 희망하고 나섰다. 포항블루밸리는 지난 2008년 8월26일 국토해양부가 지정 고시를 시작으로 단지조성에 나선 뒤 오는 9월 분양을 앞두고 있어 지역전략산업단지 육성의 청신호를 켰다.

포항시는 8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경북도 전략산업인 타이타늄의 분말사출성형 제조업체인 ㈜엠티아이지와 블루밸리산단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서울에 본사를 둔 수도권기업인 ㈜엠티아이지는 세계 최초로 꿈의 소재인 타이타늄을 10년간 연구한 끝에 `분말사출성형` 기술개발에 성공하며 타이타늄 국산화와 대중화에 성공한 기업으로 기존 타이타늄 부품대비 40%까지 가격을 낮춰 제품의 생산성과 가격의 경쟁력을 높였다. 또한 지난 2008년 지식경제부로부터 타이타늄 분말에 대한 신기술(NET)를 인증 받았고 타이타늄 부품제조 공정기술 분야 15개의 국내 등록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엠티아이지는 향후 5년 안에 코스닥 등록과 1천억원 매출달성, 10년 안에 나스닥 진출과 1조 매출달성을 목표로 세우고 있는 전도유망한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타이타늄은 고강도, 초경량성, 내부식성 등이 우수하며, 유일하게 인간의 몸속에 들어갈 수 있는 지구상에서 가장 인체 친화적인 금속원소이다. 이 때문에 패션, 주얼리, 의료용품, 생활용품뿐만 아니라 국방, 우주·항공, 자동차, 정밀기계, 전자기기, 해양플랜트 등 산업전반에 응용되는 등 미래 포항의 새로운 신성장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엠티아이지는 2017년말에 준공예정인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 1만9천830㎡(6천여평) 부지에 2018년말까지 총 150억원 투자, 신규고용 45명을 목표로 서울 본사와 인천, 화성공장을 단계적으로 이전할 계획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엠티아이지 유치를 계기로 포항지역 소재기업 및 R&D연구기관들과 연계해 지역전략산업인 타이타늄 신소재산업의 인프라를 구축해 나가겠다”며, “기존 철강산업의 기술력과 생산력을 기반으로 타이타늄 산업클러스터를 형성해 첨단 신소재산업 등 산업구조의 다변화를 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철화기자

    정철화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