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 콘퍼런스 성대한 개막
4천여명 참가… 내일 폐회

제66차 유엔 NGO 콘퍼런스가 30일 천년고도 경주서 개회했다. 아시아 및 아프리카 최초로 경주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전 세계 NGO 리더 등 4천여명의 참가 규모로 하이코 컨벤션홀에서 서막을 올렸다.

대회 개회식에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을 비롯해 황교안 국무총리, 장순흥·이일하 콘퍼런스 공동조직위원장, 김관용 경북지사, 최양식 경주시장, 권영길 경주시의회 의장 등 주요 내외빈과 세계 NGO, 대학, 국제기구 전문가 등 2천500여명이 참석했다.

<관련기사 2면> 크리스티나 갈라치 유엔 사무차장 개회사를 시작으로 반 사무총장 축사, 황 총리 환영사, 대표 연설 등이 이어졌다.

이번 콘퍼런스는 71년 역사의 NGO 회의 중 전세계 시민사회영역을 대표하는 가장 권위 있고 유서 깊은 행사로, 유엔에 등록된 1천500여개 NGO 대표들이 모여 `세계 시민교육`이라는 대주제로 NGO의 기여방안을 협의하는 장이다.

전 대회까지는 독일 본, 프랑스 파리 등 일부 대륙에서만 진행되었으나 이번 대회는 유엔 공보국이 주최하고 한동대학교, 한국NPO공동회의, 유엔아카데미임팩트, (사)드림터치포올 주관으로 아시아 및 아프리카 최초로 대한민국 경주에서 열려 대한민국 NGO의 역량강화를 도모한다.

한편 6월 1일 오전 10시 30분부터는 콘퍼런스 전문위원회에서 `경주 선언문`을 채택한 뒤 폐회식이 열릴 예정이다.

경주/황성호기자

    황성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