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명, 영남대 박정희새마을대학원서 특강 참여
수자원 관리 등 한국 성공요인 깊은 관심 보여

▲ 세계은행의 물 위생프로그램 남아시아 대표단이 지난 18일 영남대 박정희새마을대학원에서 특강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영남대 제공

【경산】 국제통화기금(IMF), 세계무역기구(WTO)와 함께 세계 3대 국제경제기구로 꼽히는 세계은행(World Bank)이 새마을운동에 뜨거운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한국의 농촌개발과 위생시설 발전 현황을 배우고자 국내 농촌지역과 환경시설 현장을 방문하고 있는 세계은행의 물 위생프로그램(WSP, Water and Sanitation Program) 남아시아 대표단이 지난 18일 1970년대 `새마을운동`의 교훈을 배우고자 영남대를 찾았다.

파키스탄과 방글라데시의 세계은행 및 환경·위생분야 정부기관의 중견 관리자 14명으로 구성된 WSP 대표단은 영남대 박정희새마을대학원(원장 박승우)에서 준비한 특강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이날 특강은 `새마을운동의 세계화`(최외출 국제개발협력원장·글로벌새마을포럼 회장)와 `새마을운동의 원칙과 전략`(김기수 박정희새마을대학원 부원장)을 주제로 진행됐다.

특강에서 최외출 원장은 “지구촌의 빈곤극복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서 새마을운동의 정신과 원리를 활용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다”라며 “남아시아의 수자원 관리와 물 부족 문제 해결, 그리고 공중보건위생 환경 개선을 위해서도 새마을운동의 경험을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대표단은 예정된 특강 시간을 훨씬 넘어서까지 최 원장과 질의응답과 토론을 이어가는 등 새마을운동 성공 요인에 대해 깊은 관심을 보였다.

특강에 이어 대표단은 박정희새마을대학원에서 유학 중인 외국인 학생 90여 명을 초청해 세계은행의 WSP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학생들이 졸업 후 자국에 돌아가서도 개도국의 위생문제 해결 방안 모색에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한편, 영남대 박정희새마을대학원은 개도국의 새마을개발 지도자 양성과 새마을운동 세계화를 위해 지난 2011년 설립됐으며, `새마을학`과 한국의 발전경험을 배우고자 지금까지 세계 59개국 424명의 외국인 유학생이 입학했다.

/심한식기자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