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원내대표와 3자회동
새누리 정상화 방안 합의
金은 대권·崔는 당권행보
전면활동 나설 `신호탄`

20대 총선 참패에 대해 책임을 진다는 차원에서 자숙의 시간을 가져온 새누리당 김무성·최경환의원이 당 수습방안을 제시하며 전면에 나섰다. 총선이후 친박계와 비박계간 갈등으로 비대위와 혁신위 출범마저 무산되는 등 몸살을 앓아온 당을 추스르기 위해 정진석 원내대표와의 3자회동을 통해 지도체제 개편을 포함한 당 정상화 방안을 직접 제시하고 합의한 것이다.

이번의 3자회동은 정 원내대표가 당내 양대 계파인 주류와 비주류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김 전 대표와 최 의원에게 전날 회동을 제안했고, 김 전 대표와 최 의원이 응하면서 전격적으로 성사됐다. 정 원내대표는 김 전 대표와 최 의원에게 “당이 백척간두의 위기인데 팔짱 끼고앉아 있으면 어떡하냐”며 “대주주들이 나서서 함께 해결책을 마련해보자”며 3자회동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총선 참패의 책임을 지고 `자숙 모드`였던 김 전 대표와 최 의원도 이 시점에 당수습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서는게 마땅하다고 판단, 정 원내대표의 제안을 수락한 것으로 전해졌다. 어차피 김무성 전 대표나 최경환 의원도 곧 치러질 전당대회나 내년 대선을 염두에 둔 행보를 시작해야 할 입장이었던 점도 3자회동 성사요인이 된 것으로 보인다. 이와관련 당 핵심관계자는 25일 “이번 회동 결과에 대해 이런저런 말이 나올 수는 있지만 불만을 제기하는 사람들도 대안을 제시하지는 못하지 않느냐”면서 “정 원내대표가 두 중진을 만나 정리하는게 유일한 방법이었다”고 말했다.

이처럼 김무성·최경환 의원의 개입만으로 어수선하던 당내 갈등이 봉합된 만큼 향후 김 전 대표와 최 의원이 이번 회동 결과를 발판으로 자신들의 다음 행보를 구상할 것이라는 예상이 힘을 얻고 있다. 차기 전당대회와 대통령선거를 앞둔 중대 국면에서 김 전 대표와 최 의원이 직접 당권주자나 대권주자로 나설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점쳐진다.

먼저 김 전 대표는 총선 참패 이후 지지도가 급락했지만 당 대표 시절 여권의 유력 대권 주자로 꾸준히 거론돼왔고, 3자 회동을 통해 당의 위기 수습에 나름의 역할을 해낸다면 영향력을 다시 회복할 계기를 마련할 수 있게 된다. 다만 김 전 대표는 전날 3인 회동과 관련, 25일 현안에 대한 입장이란 보도자료를 통해 “당이 어려운 상황에서 걱정하는 마음으로 의견을 교환했을 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고 여운을 남겼다.

총선 이후 몸을 낮춰 온 최 의원 역시 이번 회동을 당의 전면에 나설 수 있는 계기로 삼을 수 있다. 친박계 내부에서는 최 의원이 주류의 좌장으로서 차기 당권을 거머쥐고 박근혜 대통령의 집권 후반기에 당을 이끌고 국정운영을 뒷받침하는 역할을 맡을 전환점이 마련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동안 최 의원은 당권 도전설에 대해 “개인적으로는 나가고 싶지 않다”는 심경을 밝혀왔지만, 역설적으로 그 말 자체가 도전의사를 시사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져 온 것도 사실이다. 최 의원이 이처럼 몸을 낮추는 언행을 보여온 데는 자신의 전대 출마가 친박계의 당권 장악 시도로 비칠 수 있다는 부담감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박근혜 정권의 성공적 마무리와 정권재창출을 위해서는 주류측 입장을 대변할 마땅한 선수를 별달리 찾을 수 없다는 걸 감안하면 결국에는 본격적인 당권행보에 나서지 않을 수 없을 것이란 게 정치권의 일치된 전망이다.

/김진호기자

    김진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