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지도부 거제시 찾아
정부 추진 구조조정 관련
실직 근로자 일자리 강조
국회서 활동할 `철강포럼`
박명재 의원 나서 추진도
지역 산업계 기대감 표명

철강·조선업계의 불황을 타개하기 위한 정치권의 논의가 본격화하고 있어 방향타를 잃어가고 있는 지역 산업계가 그 역할을 주목하고 있다.

여야 지도부는 23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7주기 추도식 참석에 앞서 일제히 위기에 놓인 조선산업 현장을 찾는가 하면, 20대 국회를 앞두고 `철강포럼`과 `광양만권 협의회`등의 구성을 추진하는 등 국회 차원에서의 지원책 마련에 나섰다.

<관련기사 3면>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와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이날 오전 노 전 대통령의 추도식에 앞서 일제히 경남 거제시를 방문, 각각 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의 노동조합, 경영진, 협력사 등과 간담회를 열었다. 국민의당은 직접 조선산업 현장을 찾지는 않았지만, 부산에서 경제현안 간담회를 열고 경제행보를 이어갔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대우조선해양 노조와의 간담회에서 “구조조정 과정에서 일자리를 잃는 근로자들에 대한 특별한 대책이 매우 구체적으로 병행돼야 한다”며 “정부가 신속하게 (대책을) 시행토록 저희 당이 챙기겠다”고 말했다.

특히, 정 원내대표는 노조가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위한 적극적 투자 등을 요청한 데 대해서는 “적극 검토하겠다. 정치권과 정부가 폭넓게 의견을 모으고 지혜를 짜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도 이날 오전 대우조선해양 노조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구조조정에서 제일 큰 문제 중 첫째는 (부실기업) 정상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근로자들의 생활안정 문제”라고 말했다.

동행한 변재일 더민주 정책위의장도 “국민 부담이 최소화 될 수 있는 방안을 찾겠다”라며 “조선산업을 살리고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하는 방안을 만들어 가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포항을 중심으로 한 철강불황 타개책의 하나로 20대 국회에서 활동하기 위한 `철강포럼`도 추진되고 있다.

새누리당 박명재(포항남·울릉) 의원은 이달 초 20대 국회 당선인을 대상으로 포럼 구성을 위한 의향을 묻는 작업에 들어갔다. 이미 상당수 의원들이 포럼에 가입할 뜻을 내비친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 가운데 포럼이 발족하면 철강경기 전반을 진단하고 경기회복 대책 및 대안 등을 적극 논의, 국정에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전남 광양만권 20대 국회의원 당선자 5명도 상생 발전과 지역현안 공동 해결을 위해 의정협의회를 발족하고 분기마다 모임을 갖기로 협의했다.

국민의당 주승용 의원에 따르면, 주 의원과 순천시 새누리당 이정현 의원, 광양·구례·곡성 국민의당 정인화 당선인, 여수 갑 국민의당 이용주 당선인, 국민의당 비례대표 최도자 당선인 등 5명은 지난 21일 오후 모임을 갖고 광양만권 의정협의회를 발족, 지역 산업계 지원책 마련 등을 위한 정기모임체를 운영키로 했다.

포항철강공단 관계자는 “조선업계의 구조조정 등에 대해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있는 만큼, 정치권은 최악의 불황국면인 철강산업에 대한 정부차원의 대책마련에도 주도적으로 참여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