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2~3년 사이 심각한 침체국면에 빠져들고 있는 국내 철강·조선 산업의 불황 타개를 위해 정부와 정치권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여론이 비등한 가운데, 여야 지도부가 23일 위기에 놓인 조선산업 현장을 찾아 관계자들과 대화를 가졌다. 또 20대 국회를 앞두고 국회의원들이 `철강포럼`과 `광양만권 협의회` 등의 구성을 추진하는 등 국회 차원에서의 지원책 마련에 나섰다는 반가운 소식이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와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이날 오전 경남 거제시를 방문, 각각 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의 노동조합, 경영진, 협력사 등과 간담회를 열었다. 국민의당도 부산에서 경제현안 간담회를 열었다. 그동안 철강·조선업계 활성화를 위해 국회의원들의 관심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지속적으로 제기돼왔지만, 여야 계파갈등을 비롯한 `권력투쟁`으로 인해 우선순위에서 뒤로 밀려 있었다.

새누리당 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김광림(안동) 정책위의장, 김한표 의원 등과 함께 가진 대우조선해양 노조와의 간담회에서 “구조조정 과정에서 일자리를 잃는 근로자들에 대한 특별한 대책이 매우 구체적으로 병행돼야 한다”면서 정부의 신속한 대책을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정 원내대표는 특히 노조 측이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위한 적극적 투자 등을 요청한 데 대해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김 대표도 이날 오전 대우조선해양 노조 관계자들과 간담회에서 “구조조정에서 제일 큰 문제는 정상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근로자들의 생활안정 문제”라고 강조한 뒤 “종합해서 정부의 구조조정에 당의 입장을 분명히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동행한 변재일 더민주 정책위의장 역시 “국민부담이 최소화 될 수 있는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이와는 별도로, 새누리당 박명재(포항남·울릉) 의원은 이달 초 20대 국회의원 당선인을 대상으로 `철강포럼` 구성을 위한 의향조사에 들어갔고, 전남 광양만권 20대 국회의원 당선인 5명은 상생발전과 지역현안 공동해결을 위한 의정협의회를 발족하고 분기마다 모임을 갖기로 협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철강·조선업 불황타개를 위한 정치권의 이 같은 노력이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 지는 여전히 미지수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국내 철강·조선업 불황은 중국의 철강생산 공급과잉과 세계적인 경기침체 및 저유가 등 외생변수가 주된 요인이기 때문에 해법이 결코 간단치가 않다. 정부와 정치권이 `구조조정` 같은 대증요법을 넘어서, 수출다변화·신제품 개발 등 근본적인 해결책에 대해서도 특별한 관심과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 정치권이 부디 보여주기식 행사에 머물지 말고, 발 벗고 나서서 기간산업인 철강·조선업의 불황사태를 종식시키기 위한 실질적인 대책마련에 앞장서주기를 고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