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역사자료 중요성 역설

▲ 23일 오후 2시 대구시교육청 행복관에서 `대구의 발전과 교육, 그리고 교육역사자료의 가치`라는 주제로 이상희 전 장관 특강을 하고 있다.
23일 오후 2시 대구시교육청 행복관에서 `대구의 발전과 교육, 그리고 교육역사자료의 가치`라는 주제로 이상희 전 장관(대구시장 역임)의 특강이 펼쳐졌다.

이번 특강은 대구의 위상을 정립하고 교육역사자료 수집의 중요성을 높이기 위해 대구시교육청의 초청으로 이뤄졌다. 이 전 장관은 대구교육박물관 설립과 관련해 우리나라 문화ㆍ교육과 관련된 고서들을 수집한 경험을 바탕으로 소속 직원 약 500여 명을 대상으로 강의했다.

성주 출신인 이 전 장관은 고려대학교 법학과와 경북대학교 법학 대학원 석사과정을 마쳤다. 1981년 산림청장을 역임한 뒤 대구시장과 경북도지사를 거쳐 제48대ㆍ제49대 내무부장관을 지냈으며, 1990년~1991년까지 제24대 건설부장관을 지냈다.

1982년~1985년까지 대구시장으로 역임할 동안 시정 구호는 `밝은거리·푸른도시·복지대구 건설`이었으며, 역점시책은 `푸른 대구 가꾸기`였다.

또, 우리나라 문화와 관련된 고서를 포함해 10만 권이 넘는 책을 소장한 애서가이자, 1998년에는 `꽃으로 보는 한국문화`란 저서를 펴낸 작가이기도 하다.

우동기 대구시교육감은 “대구와 대구교육의 역사에 깊은 애정을 가진 이상희 전 대구시장을 모시고 지역발전을 위한 교육의 중요성과 교육역사자료의 가치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공유하는 뜻깊은 시간이 됐다”고 말했다.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