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포주공 2단지 개별난방 보일러 가스통 대금
창호공사 업체선정 싸고 자치회·일부주민 대립

1천800여세대가 주거하는 포항의 대단지 아파트인 창포주공 2단지에서 일부 주민들이 자치회의 일방적인 횡포를 주장하고 나섰다.

지난 2일 이 아파트 `최대 피해 동들의 모임`관계자들에 따르면 최근 창호공사 업체 선정 과정에서 아파트 자치회가 낙찰업체인 M사를 배제하고 임의로 다른 업체인 S사와 수의계약을 맺었다.

특히, 가구당 공사비가 기존 낙찰업체보다 10만원 이상 비싼 상황임에도 S사와 수의계약한 것은 자치회가 해당 업체에 특혜를 준 것이라고 모임 관계자들은 주장하고 있다.

더구나, 이들은 개별난방 보일러 가스통 구입 등을 진행하는 과정에서도 자치회가 아파트의 공동 재산인 관리비로 비용을 일괄 선지급하는 등 주택법 규정을 어겨가면서까지 업체 편의를 봐준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아파트 주민 A씨는 “자치회가 아파트를 관리하는 데 있어 주민의 의견수렴 없이 멋대로 일을 처리하고 있다”며 “이미 시청으로부터 잘못된 업무 처리로 인해 시정명령을 몇 번이나 받았으나 전혀 나아지는 것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아파트 자치회는 이에 대해 일부 주민의 터무니 없는 주장이라며 정면으로 반박했다.

창호 공사의 경우, 낙찰된 M업체에게 계약을 마무리하기 위한 내용증명을 보냈지만 10일이 지나도록 연락이 없어 부득이하게 공개 입찰에서 차점을 받은 S업체와 계약했다는 것.

또한, 난방시설 변경은 보일러 업체가 `관리소에서 대신 대금을 지급해주면 40만원 상당의 금액을 20만원대로 할인해 주겠다`며 제안해 수락했고, 이 과정에서 생긴 문제는 포항시의 시정명령에 따라 적법하게 마무리했다고 주장했다.

자치회 관계자는 “이번 자치회가 운영에 있어 이런저런 실수가 있었으나 지금은 다 해결이 됐다”며 “소위 `최대 피해 동들의 모임`에서 주장하는 바는 터무니없는 내용이 많을뿐더러 해당 모임에서는 자치회를 배제한 채 독자적으로 행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바름기자

bareum9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