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 종구생산 실증시험 성공
지역 재배농가 20여 t 첫 출하

▲ 예천군은 수입산 잎쪽파 종구를 대체할 수 있는 국내산 `단경기 잎쪽파 재배용 종구 생산 실증시험`에 성공했다. /예천군 제공

【예천】 예천군은 수입산 잎쪽파 종구를 대체할 수 있는 국내산 `단경기 잎쪽파 재배용 종구 생산 실증시험`에 성공했다.

이번 국내산 잎쪽파 생산을 위해 지난해 9월부터 지역 쪽파 재배농가 10여 호를 대상으로 야심차게 추진해 왔으며 국내산 잎쪽파용 종구 20여 t이 3일 첫 출하됨에 따라 결실을 보게 됐다.

기존 예천쪽파 종구는 6월 하순에 공급돼 9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 잎쪽파 생산에 사용됐으며 쪽파 종구는 생산 후 약 30~45일 동안 휴면상태가 지속되기 때문에 기존의 쪽파 종구로는 5월~8월 시중에 공급하는 단경기잎쪽파로 재배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로 인해 해마다 600여 t의 쪽파종구가 수입되어 이용되었으나 예천쪽파 종구에 비해 생육이 고르지 않고 병해충에도 약해 생산량 또한 적은 문제점이 발생되어 왔다.

이에 예천군농업기술센터는 2014년부터 경북농업기술원과 공동연구로 `단경기 잎쪽파 재배용 종구생산 실증시험`을 실시해 단경기잎쪽파용 종구 생산 작부체계를 세웠다.

이는 잎쪽파 종구의 수요가 많은 5월~8월에 잎쪽파 재배를 위해 사용하던 수입산 쪽파 종구를 대체해 공급함으로 품질이 좋고 생산량이 뛰어난 잎쪽파를 생산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든 것이다. 또한, 실증재배의 성공으로 수입산에 비해 품질이 우수한 예천쪽파종구를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게 되었을 뿐 아니라 수입산 쪽파종구와 비교해 가격경쟁력 또한 우수해 현재보다 재배면적이 확대되고 생산량이 증대되면 쪽파가 지역농가의 새로운 소득작목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 실증시험재배의 성공으로 알이 굵고, 병해충에 강하며 품질이 매우 우수한 예천쪽파종구를 계속 공급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연중 생산재배 체계를 정립하고 지속적인 농가 교육을 실시해 재배면적을 늘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안진기자 ajju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