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시인 등 남북작가 한자리에
어머니·통일…묻어둔 속내 나눠
서울대 통일평화硏 5일 행사

▲ `남북작가들, 고향의 그리움을 이야기하다`행사를 기획한 방민호 서울대 교수(왼쪽부터)와 김정애 탈북작가, 국제펜망명북한펜센터 이지명 이사장. /연합뉴스

남북작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고향 회고를 통해 북한 현실을 얘기하는 의미있는 문학행사가 열린다.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과 탈북작가 단체인 국제펜망명북한펜센터가 오는 5일 오후 3시 서울대 신양학술정보관에서 여는 `남북작가들, 고향의 그리움을 이야기하다`행사는 이호철, 박덕규, 정길연 등 남한 작가들과 김성민, 김정애, 장해성 등 탈북작가들이 참여해 고향에 얽힌 추억을 함께 이야기할 계획이다.

행사는 1부와 2부로 나뉘어 진행된다.

1부에서는 이호철, 박덕규 등 남한 소설가들과 김성민, 김정애 등 북한 작가들이 원산, 청진, 대구, 부산 등 자신의 고향을 노래한 글을 낭송한다. 특히 함경남도 원산에서 태어나 6·25 당시 월남한 원로작가 이호철(84)은 당시 어머니와 생이별한 가슴 아픈 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2부에서는 최정진, 황인찬, 이윤서, 오은정 등 남북한의 젊은 시인들이 고향을 주제로 한 자작시를 읊는다.

이중 이윤서, 오은정은 2015년 캐나다 퀘벡에서 `제81차 국제펜 총회`에 참여해 북한인권 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을 촉구하기도 한 탈북 시인이다.

이와 함께 박광성 `작가세계`주간과 강신애 시인의 이에 대한 토론 외에도 윤후명 소설가의 `고향 언덕의 노래 `축사, 거문고·생황 연주 등이 이어져 남북작가들의 더욱 깊은 공감대와 소통을 나누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행사를 기획한 방민호 서울대 국문과 교수는 “남북 작가들이 같이 모여 서로의 고향을 이야기하는 자리로 준비됐지만 분단 문제에 관심이 많은 작가들이 탈북 작가들과 함께 만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 싶었다”고 행사 취지를 설명했다.

이지명 국제펜망명북한펜센터이사장은“고향이면서도 갈 수 없는 고향이다. 고향을 가기 위해선 통일을 앞당겨야 한다. 행사가 그런 면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은 지난해 10월 서울대 통일기반구축사업으로 탈북 문인과 국내 문인이 함께 북한 인권 문제를 소재로 한 단편소설을 담은 소설집 `국경을 넘는 그림자`를 출간해 주목받았다. 지난 2012년 문학작품을 통해 북한 인권문제를 건드릴 목적으로 결성된 국제펜망명북한펜센터는 탈북작가 20여 명이 소속돼 있으며 문학잡지 `망명북한작가 PEN 문학`을 매년 한 차례씩 국·영문판으로 1천400여 부씩 찍어 국내는 물론 세계 140여 개국에 무료 배포해 왔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