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회 어린이날 큰잔치
본사 주관 역대 최대규모
환호공원 등 지역 곳곳서
백일장·공연·체험장 마련

▲ 지난해 5월5일 포항해맞이공원에서 본사가 개최한 제22회 포항 어린이날 큰잔치. /경북매일신문 DB자료

제94주년 어린이날을 맞이해 어린이들을 위한 특별한 행사가 오는 5일 포항에서 열린다.

포항시가 주최하고 경북매일신문이 주관하는 `제23회 포항 어린이날 큰잔치` 행사가 역대 최대규모로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포항 환호공원에만 국한돼 있던 행사를 영일대해수욕장, 포항운하, 시립미술관, 포항여객선터미널 부두 등 포항시내 전역으로 확대 개최해 참여 어린이와 가족들이 더욱 다양한 체험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오늘은 어린이날 우리들 세상

어린이날 당일인 5일 오전 9시 30분 포항 환호공원에서 열리는 `제94주년 어린이날 기념식`에는 2만5천여명의 어린이와 가족들이 참석해 어린이날을 자축한다.

`건강한 어린이, 행복한 포항!`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의 식전행사로는 꼬마성 어린이집 유아들의 율동과 영일고등학교 댄싱팀 `에이블`의 축하공연이 펼쳐진다.

본 행사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의 축하메시지 상영과 함께 남녀 어린이 대표 2명이 아동권리헌장을 낭독한다. 이어 이강덕 포항시장이 모범어린이 93명과 아동유공자 10명에 대한 표창장을 수여하고 축사를 진행한다.

자연어린이집 어린이합창단의 어린이날 노래 제창이 끝나면 참석 내빈 기념품 증정 및 경품추첨행사가 열려 당첨자에게 축구공, 자전거 등 다양한 경품이 제공된다.

식후행사에서는 어린이 신동가수인 김건우 군이 공연을 진행하고 퓨전댄스, 난타공연, 드론 시연, 스피닝 시연 등이 이어진다.

기념식행사가 마무리되면 다양한 부대행사가 이어진다.

메인행사인 백일장 및 사생대회는 만 4~6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 유치부와 초등학교 1~6학년생을 대상으로 한 초등부로 나뉘어 열린다.

이 대회에는 해마다 1만여건의 작품이 제출돼 어린이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각 대회 주제는 당일 현장에서 공개될 예정이며 원고지, 도화지, 볼펜 등이 대회장에서 무상으로 지급된다.

단, 사생대회 참가자는 그림도구를 직접 준비해야 한다.

백일장은 포항문인협회, 사생대회는 포항예술협회의 심사를 거쳐 입상자를 선정한다.

입상자명단은 경북매일신문 13일자 지면 및 홈페이지에 공개되며 수상자에게는 경북도지사상, 경북도교육감상, 경북도의회 의장상, 포항시장상 등 24개 기관 및 단체장상이 주어진다.

□ 포항시 곳곳 다양한 체험 기회

메인행사장인 환호공원에 설치·운영되는 홍보부스 41곳에서는 각 기관·단체에서 마련한 다양한 부대행사가 열린다.

해병대 제1사단은 수륙양용 전차 및 IBS 고무보트 전시행사를 하며 포항북부경찰서는 경찰 싸이카 탑승체험을 준비해 경찰관을 꿈꾸는 어린이들에게 희망을 심어준다.

포항남·북부소방서는 응급처치 체험과 소방장비 전시 및 불조심 캠페인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알기 쉬운 사고대처법을 알려준다.

해군 6전단은 환호공원에서 영일대해수욕장까지 이어지는 헬기연막 공중쇼를 개최해 흥을 돋운다.

포항시 체육지원과와 해양스포츠 아카데미가 함께 준비한 모터보트 체험하기, 체육지원과와 워터보드 동호회가 마련한 워터보드팀 시범공연은 영일대해수욕장에서 열린다.

포항해양경비안전서는 여객선터미널 부두에서 해경경비함정 관람과 해양경비안전 정복 입어보기 체험 등을 제공한다.

㈜포항크루즈는 포항운하 일원에서 취약계층 아동 150명을 대상으로 무료 크루즈 탑승행사를 진행한다.

각종 과학행사 및 체험행사도 준비돼 있다.

경북도 과학교육원은 어린이날 사이언스 매직쇼를, 한국로봇융합연구원은 로보라이프 뮤지엄 행사를 진행한다.

호미곶 새천년기념관은 화석박물관 관람료를 2천원 할인운영하고, 기계 봉좌마을에서는 트랙터 무료체험 행사가 열린다.

국립등대박물관에서는 가족이 함께하는 버블터치체험과 해양안전교실, 등대 양초만들기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이밖에 ㈔색동어머니회 포항지회의 아동극 공연, 모모파니공방의 한지공예체험, ㈜유비소프트의 가족사진촬영, 고운결공방의 목공예체험, 도예공간의 신나는 흙놀이, 라루체의 석고방향제 만들기, 한자녀더갖기 운동연합의 출산장려 홍보캠페인, 행복한맘만들기의 아빠와 김밥만들기, 스킨세이브의 친환경 비누만들기, 포항시 평생학습원의 떡볶이, 타코야키 만들기, 위덕대학교의 컵등만들기, 한국예절녹색교육원의 어린이 전통혼례 체험, 지역아동센터의 풍선아트, 드림스타트의 미 해병대와 함께하는 이름표 달아주기, 지역아동센터의 풍선아트, 국제뇌교육협회의 뇌교육상담, 포항대학교의 페이스페인팅 체험, 포항시어린이급식관리센터의 바른식습관 알리기, 경북동부아동보호전문기관의 아동학대 및 학교폭력 예방캠페인, 자원봉사단 풍선사랑의 요술풍선만들기 등이 함께 열린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