뚜렷한 朴心 대표주자 없어
지역구도·對野협상력 등이
표심 가를 중요 변수로
오늘 대회장 분위기도 한몫

▲ 새누리당 나경원(서울 동작을)의원, 정진석(충남 공주·부여·청양) 당선인, 유기준(부산 서구동구) 의원이 차기 원내대표 경선에 도전한다. 사진 왼쪽부터 김재경-나경원, 김광림-정진석, 유기준-이명수 /연합뉴스

3파전 구도가 된 새누리당 원내대표 경선판세가 오리무중의 형국으로 빠져들고 있다.

새누리당은 3일 국회에서 당선인총회를 열고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을 경선으로 선출할 예정이지만 후보들마다 장단점이 달라 과연 누가 최종 승리자가 될 지 예측을 불허하고 있다.

경선은 20대 국회에서 나란히 4선이 되는 기호 1번 정진석(충남 공주·부여·청양) 당선인, 기호 2번 나경원(서울 동작을) 의원, 기호 3번 유기준(부산 서구동구) 의원이 출마해 3파전으로 치러진다. 이들 후보는 전날 후보등록 마감 직후 대리인 추첨을 통해 경선 기호를 부여받았다. 하지만 당내 최대계파인 친박계가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후보가 없는 상황이어서 승부를 예상하기가 더욱 어렵게됐다.

다만 박심(朴心)으로 대변되는 친박계 후보가 없다는 가정아래 승부는 지역구도, 대야협상력, 당일 대회장 분위기 등에 따라 좌우될 것이란 분석이 많다.

먼저 지역구도로는 유기준 의원이 부산·경남출신이고 이명수 의원이 충남 아산 지역구여서 부산·경남과 충청권 의원들의 지원을 기대하고 있고, 서울 동작을 지역구의 나경원 의원과 경남 진주을 지역구의 김재경 의원 역시 수도권과 부산·경남지역 의원들의 지지세를 기대하고 있다. 충남 공주·부여·청양지역구의 정진석 의원은 후보등록 전날에야 가까스로 경북 안동지역구의 김광림 의원을 러닝메이트로 영입에 성공해 충청권과 대구·경북권 의원들의 지지를 바라고 있다.

대야협상력을 두고 세 후보를 평가한다면 정진석 의원이 가장 앞설 것이란 평가가 많고, 그 다음으로 유기준 의원과 나경원 의원이 뒤를 잇는다. 나 의원의 경우는 대중적 인기는 가장 앞서지만 대야협상력이나 돌파력은 다소 떨어진다는 평가가 많다.

끝으로 당일 대회장 연설에서 누가 새누리당의 분위기를 일신하고 당을 제대로 이끌어나갈 수 있겠다는 확신을 심어줄 수 있느냐도 중요하다. 역대 원내대표 경선에서도 경선 당일 후보자의 연설과 대세론에 따라 결과가 뒤집어진 적도 적지않기 때문이다. 특히 현재는 총선 직후여서 전국의 각 지역에 머물고 있는 당선인들을 접촉하기도 어려운 데다, 후보들 모두 출마 선언을 뒤늦게 했기 때문에 이들과 접촉해 지지를 얻을만한 물리적 시간이 부족했다. 게다가 이들 후보들이 당선인의 약 절반에 육박하는 초선 당선인들과 교류도 별로 없었기 때문에 정작 표심이 어디로 쏠릴지는 누구도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정치권의 한 인사는 “선출직인 국회의원과 당선인들이 투표하는 원내대표 경선은 감성에 호소하는 선거전략이 거의 먹히지 않는다”면서 “따라서 어느 후보가 새누리당 내부 갈등을 봉합하고, 위기를 빠르게 수습하는 한편 야당에 맞서 협상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을까가 승부의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선 1차 투표에서 과반 득표 후보가 없으면 1, 2위 후보 간 결선 투표를 통해 최종 원내대표를 선출하게 된다.

/김진호기자

    김진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