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체제 안착 후” 의중에
비박계마저도 비관적 입장
빨라도 전당대회 후나 가능

무소속 유승민(대구 동구을) 의원의 새누리당 복당은 전당대회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 지도부가 구성된 뒤, 유 의원의 복당을 결정하겠다는 이야기다. 일각에서는 제2의 `유승민 고사(枯死)작전`이 시작됐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새누리당은 지난 14일 4·13 총선이 참패로 끝난 후 무소속 당선인들의 복당을 폭넓게 허용한다고 밝혔다. 나아가 `5+2 복당론`도 제기되기도 했다. 주호영(대구 수성을) 의원 등 문제성이 없는 무소속 당선자들의 복당을 허용하고 민감한 사안인 유 의원과 막말 파동의 주인공인 윤상현 의원을 나중에 복당시키겠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지난 26일 새누리당 당선자 워크숍에서 친박계와 비박계 간의 설전이 위험한 수준까지 이르면서, 유 의원 등에 대한 복당 기류가 바뀌는 분위기다. 친박계를 중심으로 “무소속 의원들을 섣불리 복당시켜선 안 된다”는 목소리가 커졌다. 한 친박 의원은 27일 “새누리당이 제2당으로 전락했다고 해서 곧바로 무소속 의원들을 전부 받아들여선 안 된다”며 “투표용지에 잉크도 안 마른 상황에서 민심을 거스르는 일을 하는 것처럼 비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는 최고위원들이 사퇴 직전 `시기에 상관없이 무소속 당선인들에게 문호를 대개방하겠다`고 합의한 내용과는 완전히 다른 것이다.

이런 변화에는 박심(朴心·박근혜 대통령의 의중)이 결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실제 박근혜 대통령은 전날 편집·보도국장과의 오찬간담회에서 자신의 `배신의 정치` 발언과 관련, “평소의 비애 같은 것, 허탈함 같은 것에 대해 표현한 말”이라고 했다. 무소속 의원 복당에 대해선 “(새누리당이) 안정이 안 됐기 때문에 앞으로 지도 체제가 잘 안착이 되고 하면 그때 협의해서 판단할 문제”라고 했다. 특정인을 거론하진 않았지만 사실상 무소속 유승민 의원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됐다.

비박계 역시 유 의원의 복당에 대해선 비관적이다. 한 비박계 3선 의원은 “저쪽(친박계)에서 유승민 의원의 복당을 쉽게 결정하겠느냐”면서 “전당대회 이후에나 가능할 일”이라고 못박았다. 그는 특히, “유 의원의 복당이 빨라진다면 당이 쪼개질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친박 진영 역시 “오는 6월께 치러질 전당대회에서 차기 지도부가 선출된 다음에야 이 문제는 마무리될 것”이라고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이에 대해, 유 의원 측은 “대통령 발언에 대해 유 의원이 어떤 반응을 내놓기는 부적절하다”고만 했다.

한편, 유 의원은 지난 19일 대구시당에 복당을 위한 입당 원서를 제출했다. 새누리당 당규는 시·도당 당원자격심의위원회 심사를 거쳐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최종 승인을 받는 방식으로 복당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고 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