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성걸 “정종섭측이 명의 도용”-정 후보 “불법 없어”
김부겸 “교통편의 제공 조사를”-김문수 “재산 의혹”
달성군서는 금품제공 공방까지… 불법선거운동 난타전

4·13 총선 막판 대구지역 여야 및 무소속 후보간 비방전이 가열되고 있다.

10일 오후 대구 동구의회 신종하 의원은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9일 류성걸 의원 측이 제기한 명의도용 문자 발송에 대해 “실수로 류성걸 후보 단 한명에게 문자를 발송한 것을 두고 조직적이고 악의적으로 SNS상에 유포하고 있어 오늘 류성걸 후보 등 2명을 동부경찰서에 무고와 명예훼손 등으로 고소·고발장을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신 의원은 “개인이 보유하고 있던 데이터베이스를 이용, 그동안 사용하지 않던 다른 매체를 이용해 단체 문자발송 과정에서 잘못된 것에 불과하다고 밝힌 바 있다”면서 “그럼에도 정종섭 후보측이 발송한 것처럼 악의적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는 지난 9일 류성걸 후보 측이 기자회견을 통해 “정종섭 후보측이 허위사실 문자메시지를 선거사무소의 컴퓨터를 이용해 발송, 조직적인 개입이 있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허위 문자 작성 배포와 명의도용에 대한 부분에 대해 밝히고 해명과 사과를 요구한다”고 언급했기 때문이다.

이어 10일 오전 새누리당 김문수 후보 측도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후보의 재산 의혹을 해명하라고 요구했다.

김문수 후보 측은 “불과 12살에 7천460평의 땅을 사고 백수생활 4년에 재산이 두배 넘게 증가했다”며 “3억5천만원 전세 아파트를 2천만원에 살고 있으며 동대구농협 채무 6천만원을 부실 누락해 재산신고를 했다”고 이의를 제기했다.

이에 김부겸 후보 측은 “3억원 재산증액은 부친의 증여이며, 6천만원은 증여세를 내기 위한 것이었다”며 “전세는 사실 월세이고 영천 땅 누락은 매매시 빼고 하는 경우도 있고 12살때 땅 매입은 부친이 조부 산소를 잘 모시라고 명의 이전한 것으로 예전에는 흔했던 일”이라고 해명했다.

앞서 더민주 김부겸 후보 측은 “김문수 후보측이 8~9일 이틀간 실시된 사전투표 기간에 10여차례에 걸쳐 유권자에게 교통편의를 제공한 증거를 확보해 선관위에 조사를 의뢰했다”며 “지난 9일 오전 만촌1동 투표소에서 중년 남자가 경로당 어르신 5명을 태우고 나타난 것을 적발해 관할 선관위에 조사 의뢰했다”고 비난한 바 있다.

이같은 비난에 김문수 후보 측은“자원봉사자들이 어르신이나 장애인을 투표소까지 모셔드리는 일이 있는 걸로 알고 있다”면서 “상대측이 주장한 내용은 우리 캠프와 상관없고 선관위에 조사 의뢰된 사람도 모르는 사람이다”라고 반박했다.

여기에다 대구 달성군에는 금품 제공 공방이 벌어졌다.

지난 8일 박경호 전 달성군수는 무소속 구성재 후보를 명예훼손과 공직선거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대구지방검찰청 서부지청에 고소했다. 이는 무소속 구 후보 측이 `20대 국회의원선거 사전투표가 시작되는 지난 8일 새벽부터 모 전 달성군수 가족과 측근 4명 등이 달성 곳곳을 돌며 돈봉투를 돌리고 있다”며 “진상과 누구를 위한 것인지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있어야 한다”고 현금이 담긴 사과상자 사진을 SNS 게시물을 게시했기 때문이다.

이에 새누리당 추경호 후보도 지난 8일 보도자료를 통해 “구성재 후보 측이 근거도 없이 달성군 지역에서 금품살포가 이뤄지고 있는 것처럼 악의적인 내용의 글을 밴드와 페이스북 등을 통해 퍼트리고 있다”며 “이는 근거없는 흑색선전으로 경찰과 선관위의 조사를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현상은 대구지역에서 여야 및 무소속 후보간 치열한 선거전이 펼쳐지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선거 막판 악재가 터지면 그만큼 지지율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선거일 전까지 폭로와 비방전은 이어질 전망이다.

대구의 한 정치평론가는 “선거 막판 대구지역에서 비방전이 가열되는 것은 과거와 달리 혼전 양상을 보이기 때문”이라며 “선거일 전까지 이같은 비방전은 성명서나 보도자료 등을 통해 더욱 치열해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