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부터 양육수당, 장려금 지원
개별기관 일일이 방문 부담 덜어

【청도】 청도군은 오는 31일부터 출산장려를 위해 `정부 3.0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를 시행한다.

정부3.0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는 출생신고와 함께 양육수당, 출산장려금, 다자녀가정 전기·가스요금 감면 등 출산관련 수혜적 서비스 신청을 개별기관을 일일이 방문하지 않고 한 번의 통합신청서 작성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대상 서비스는 양육수당, 출산장려금, 신생아 및 입양영아 건강보험료 지원, 아기주민등록증 발급, 다자녀 가구 전기요금 및 도시가스 요금 경감 등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서는 신분증과 통장사본을 지참하고 출생신고 주소지 읍·면사무소에 통합신청서를 작성 제출하면 된다.

청도군보건소는 2015년부터 산후조리비용을 지원하고 보건소 내에 소아청소년과, 산부인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임신과 출산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정보도 혼인신고나 임신부 등록 시 사전 안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승율 청도군수는 “정부3.0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 시행으로 군민들이 여러 기관을 방문해 신청하는 불편을 해소함은 물론, 각 개인의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몰라서 받지 못하던 복지서비스를 이제는 행정기관에서 먼저 찾아서 행정서비스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군민들의 편의 제고는 물론 출산 친화적 사회분위기 조성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영조기자 kpgma@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