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함께 지켜준 시민들께 감사”
金지사 마지막 간부회의서 소회

▲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15일 대구 산격청사에서의 마지막 간부회의를 주재하며 50년 대구 산격동시대를 회상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경북도는 15일 오전 9시 김관용 도지사 주재로 실·국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 산격청사에서의 마지막 간부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는 한창 진행 중인 이사상황을 고려, 노트와 메모지가 없는 티타임 형식을 취했지만, 분위기는 자연스럽게 대구시대를 마감하는 소회와 신도청시대를 여는 기대감을 밝히는 자리가 됐다.

이날 학창 시절 포정동 청사에 대한 기억으로 말문을 연 김 지사는 “산격동 반세기, 포정동 시대 70년, 경상도로 보면 700년이라는 엄청난 세월을 안고 이전을 하는 것”이라며 그야말로 만감이 교차하는 표정이었다.

김 지사는“우리 경북은 포스코, 구미전자공단, 새마을운동, 산림녹화로 근대화의 산실 역할을 다했다”며 “1975년에 경북 인구가 486만이었다. 400만이던 경기도보다 컸다. `막강 경북`이라는 말이 그때 나왔다”고 회고하며 경북을 함께 지켜준 대구시민들에게 감사하다는 말로 고마운 마음을 전하기도 했다.

또한 김 지사는 “주변에서 모두가 하지 말라고 말렸고 정치적 부담도 컸다. 그렇지만, 도청은 도민의 품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일관된 생각으로 밀어붙였다”고 술회하면서 “그렇게 결정은 했지만 정작 내가 들어가게 될 줄은 몰랐다”며 추진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았음을 피력했다.

특히 김 지사는 “시군에도 이사 과정을 상세히 알리고 도민들께도 이사와 관련한 내용이 잘 전달되도록 조치해 도청이전을 대화합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도민들에 대한 배려도 잊지 않았다.

직원들에 대한 당부도 빠뜨리지 않았다. 김 지사는 “직원들을 고생시켜서 미안하다”면서도 “우리 시대에 도청을 옮기고 동참했다는 것을 보람으로 생각하고 과거의 역사, 미래의 희망을 걸고 연착륙시켜 다시 경북이 개화할 수 있도록 긴장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지난 12일부터 안동·예천의 새 청사로 이사 진행 중인 경북도는 특히 18일에는 `그동안 대구시민 여러분 덕분에 잘 있었습니다. 대구·경북은 한 뿌리입니다`는 의미를 담은 `산격청사 환송행사`를 청사 앞마당에서 개최하고, 19일에는 신청사에서 환영식 행사를 펼친다.

/서인교기자 igseo@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