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총선 공천절차 돌입
새누리 16일까지 신청 접수
경선방식 등 이달 하순 결정
컷오프 기준·폭 싸고 `촉각`
더민주도 대폭 물갈이 예고

여야가 4.13 총선 후보 공천 절차를 본격 시작했다.

새누리당 공직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는 11부터 오는 16일까지 공천 신청서 접수를 받고 있다. 18일부터는 공천신청자에게 당원명부를 제공한다.

공천신청자들은 이동식 저장장치(USB)에 담기는 당원명부를 통해 당원의 성명 일부와 안심번호로 변환된 휴대전화번호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새누리당은 이번 총선 공천에서 당원 30%, 일반국민 70%로 여론조사를 실시해 후보를 공천하기로 했다. 다만 일부 지역은 최고위원회의의 결정에 따라 100% 일반국민 여론조사를 할 수 있다.

공관위는 전날 회의에서 여론조사소위원회(위원장 박종희, 위원 김용하·최공재), 자격심사소위원회(위원장 김회선, 위원 박주희·한무경), 우선추천·단수추천소위원회(위원장 홍문표, 위원 김순희·이욱한) 등 3개 소위를 구성했다.

여론조사소위는 현역의원 평가 등에 활용하기 위한 여론조사를 맡으며, 조사 결과 현역의원에 대한 지지율이 지나치게 낮으면 `비인기자`로 분류돼 공천에서 배제될 수 있다.

우선·단수추천소위는 당헌·당규에 따라 우선추천이나 단수추천 대상으로 분류될 지역을 가려내고, 공관위 전체회의와 최고위 의결을 거쳐 우선·단수추천 후보자가 공천을 받는다.

이한구 공관위원장은 한 방송에 출연, “현역이 프리미엄을 얻는 식의 공천은 하지 않고, 공천 개혁이라는 시대적 사명에 맞게 과감하게 가려낼 것”이라면서 “당헌·당규에도 부적격자는 가려내라고 돼 있다”고 말했다.

당규 규정을 근거로 `저성과자`를 폭넓게 걸러내고, 특히 사전 여론조사에서 당 지지율보다 낮을 경우 `컷오프`할 수도 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당규(제9조)에는 부적격 기준으로 `파렴치 범죄자`, `탈당·경선불복 등 해당 행위자` 뿐 아니라 `유권자의 신망이 현저히 부족한 자`, `공직후보자로 부적합한 자`도 꼽고 있다.

이날부터 시작된 지역구 출마후보 공모신청은 16일까지 여의도 중앙당사 2층 강당에서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접수받는다.

당 관계자는 “공모 절차가 끝나면 접수 후보자들을 중심으로 자격 심사가 이뤄지게 될 것”이라면서 “심사를 통과한 후보자들에 대한 경선 절차와 방식은 이달 하순께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도 본격적인 공천절차에 들어갔다.

홍창선 공관위원장을 비롯한 9명의 공관위원들은 12일 첫 공식 회의를 열기로 했으며, 오는 15~16일 이틀 간 후보 공모 절차를 거친 뒤 20일께까지 각 지역구 실사를 진행하는 등 공천 심사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수집할 계획이다.

특히 공관위 구성에서는 과거와 달리 현역의원이 한 명도 포함되지 않았고, 비대위원의 추천을 받지 않은 외부인사들로 채워져 현역의원의 대대적인 물갈이를 예고하고 있다.

홍 위원장은 MBC 라디오에 출연해 “17대(국회) 때 보면 초선이 굉장히 많았다. 늘 40~50%는 된다”며 “(이번에도) 자동적으로 그 정도는 새 인물이 들어가게 된다”고 말했다.

/이창형기자 c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