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선정 발표 1주일만에
시민 반발에 부딪혀 포기
IS테러 우려·실익 고려 안해

대구시가 시민 의견 수렴 없이 추진했던 `한국형 할랄 6차산업 육성사업`에 대한 반대의견이 거세지자 공모 선정 결과를 발표한지 1주일여만에 철회했다.

이는 대구시가 권영진 시장의 핵심 키워드인 `관광객 천만시대`를 달성하기 위해 IS테러 우려와 지역갈등, 사업 실익 등을 고려하지 않고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하다가 역풍을 맞은 결과로 평가된다.

앞서 시는 대구·경북 지방자치단체(중·동·달서구, 군위·칠곡군), 대구테크노파크(바이오헬스융합센터)가 공동으로 준비한 `한국형 할랄 6차 산업 육성`사업이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지역행복권 선도사업`에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이어 무슬림은 지난해말 현재 18억명에서 2050년 26억명으로 빠른 추세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와 더불어 할랄시장 및 관광시장 규모 역시 급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시는 한국형 할랄 6차 산업 육성으로 무슬림 관광객을 3년간 4만5천명 유치, 고용창출 300명, 생산 유발효과 1천380억원의 부가가치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공모사업 선정 결과가 발표된 후 IS테러 우려 등의 이유로 인터넷, 전화 등을 통한 시민 반대여론이 확산됐다.

이동희 대구시의회 의장도 10일 “이 사업은 타 시·도에서도 소요비용 대비 실효성 부족 등 수많은 논쟁을 불러 일으켰다”며 “주민반대로 사업을 포기한 지자체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장은 또 “시민들의 정서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았고, 시의회와 사전 협의 등 충분한 논의 없이 사업을 추진한 것에 우려를 표한다”며 `한국형 할랄 6차 산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 결국 대구시는 11일 시민들의 공감대 형성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국가 관심 추진사업이지만 지역갈등 우려와 사업실익 등을 고려, 지속적 사업추진이 곤란하다며 설 연휴 기간 관련 지방자치단체 및 기관과 협의해 공모사업을 철회키로 결정했다.

한편, 이와 관련해 대구시는 지역발전위원회 및 농림축산식품부에 통보할 예정이다.

/이곤영기자

    이곤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