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기관·단체장들 대책회의 열고 뜻 모아
“10억 지원예산 편성해도 재취항 꺼리다니”

▲ 3일 포스코국제관에서 각계 기관·단체장들이 모여 포항공항 민항기 재취항 촉구 대책회의를 갖고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포항시 제공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포항공항 재취항 여부가 불투명한 가운데 `포항공항 민항기 재취항 촉구`를 위한 대책회의가 3일 포스코국제관에서 열렸다.

회의에는 이강덕 포항시장을 비롯해 박명재 포항남·울릉 국회의원, 윤광수 포항상공회의소 회장, 박승대 지역발전협의회 회장, 김만복 한국공항공사 포항지사장 등 각계 기관·단체장들이 한자리에 모여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이날 참가자들은 포스코, 포스텍, 한동대 등 세계적인 기업 및 대학이 위치한 포항에 예측수요 부족을 이유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취항하지 않는 것은 지역경제뿐만 아니라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다며 뜻을 모았다.

특히, 국토부에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포항공항이 활주로재포장공사에 들어가기 전 재운항 조건으로 스케줄변경을 신고해 법리적·제도적으로 해석할 경우 공사완료 시 운항을 재개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음에도, 포항시와 공항공사 등의 재취항 촉구에 무응답으로 일관하고 있는 대한·아시아나 항공 측을 강력히 비난했다.

또한 포항시에서 전국 국내선 중 가장 큰 규모인 10억원의 지원예산을 편성하고 있지만, 이들 항공사가 수요부족과 적자운영을 이유로 재취항을 꺼리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밝혔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는 상공회의소 등 경제계를 필두로 시민들의 항공편 이용을 독려하고, 조속한 시일 내 취항결정을 하지 않을 시 항공사 항의방문, 대국민 호소 및 불매운동 등 포항공항 재취항 촉구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 시행하기로 했다.

포항시 관계자는 “경북에서 가장 큰 규모인 포항에 수요부족을 이유로 민간항공사가 재취항을 꺼리는 것은 공익적 측면에서도 맞지 않다”며 “2월 말까지 무슨 일이 있어도 결론을 내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17일에는 박명재 의원 주관으로 포항시장, 국토부 항공정책실장, 대한·아시아나 항공 CEO가 서울에서 만나 재취항과 관련한 최종회의를 개최한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