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오공과대학 기계시스템공학과 이상욱(27·3년·사진)씨가 `2015 대한민국 인재상`을 수상했다.

이번 이씨의 수상으로 금오공대는 2012년 하재상(전자공학부 졸업), 2014년 최현진(소재디자인공학과 졸업)씨에 이어 세번째 대한민국 인재상 수상자를 배출하게 됐다.

교육부가 주최,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고 있는 `대한민국 인재상`에서 이씨는 발명과 창업분야에서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이씨는 `제50회 발명의 날`을 맞아 발명 유공자 표창을 받은데 이어 `2015 경북 발명 아이디어 경진대회`대상(특허청장상), `2015 말레이시아 국제 발명혁신기술 전시회`본상(은상) 및 러시아발명협회 특별상, `2015 세계발명혁신대전`금상 및 은상, 세계발명협회 특별상, 루마니아 발명가 교류회 특별상 등 국내·외 발명 대회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재능기부의 일환으로 봉사 활동에도 힘써온 이씨는 초등학교 발명캠프, 중학교 학습 멘토링, 보육원 학생 멘토 등 다양한 교육봉사를 통해 청소년들이 발명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창의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였다.

이상욱씨는 “기존 제품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해 새로운 뭔가를 만드는 일을 진심으로 즐기는 것에서 다양한 발명품들을 생각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제품 개발을 위한 `창의성`과 제품의 시장 타당성을 보는 `판단력`이라는 역량을 키우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또 그는 “대학의 융합형프로메카트로닉스인력양성사업단 등 다양한 부서의 관계자 분들이 도움을 주신 것에 큰 감사를 드린다”고 덧붙였다.

구미/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