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완화 촉구 염원 담은
33만 서명부 환경부 전달

포스코 포항제철소의 화력발전설비 교체투자를 위한 시민운동이 재점화되고 있다.

포항투자촉진추진위원회(위원장 윤광수)는 지난 27일 환경부와 민관합동규제개선추진단에 포항제철소 화력발전설비 교체투자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규제완화를 촉구하는 내용의 청원서와 시민 33만명의 서명부를 제출했다. 이날 환경부에는 투자촉진추진위 윤광수 포항상의 회장, 나주영 포항철강관리공단 이사장, 박승대 포항지역발전협의회 회장이 방문해 청원서와 서명부를 직접 전달했다. 이어 민관합동규제개선추진단에도 동일한 내용의 청원서와 서명부를 제출했다.

이날 전달된 청원서는 `포항제철소 화력발전설비 교체투자`에 대해 규제완화를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함께 제출한 서명부는 지난 8월 17일부터 30일까지 포항시민뿐만 아니라 재경·재부 등 각 지역향우회까지 참여해 받은 33만명의 지역경제를 살리려는 염원이 담겨있다.

윤광수 포항상의 회장은 “오늘 경제 활성화를 염원하는 33만 포항 시민의 뜻을 정부와 민관합동규제개선추진단에 전달했다”면서 “이번 청원서, 서명부 제출이 포항의 철강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침체된 지역경제가 재도약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나주영 포항철강관리공단 이사장도 “철강을 뿌리산업으로 하는 지역경제 전체가 현재 심각한 경영난에 직면해 있다”면서 “철강산업의 지속 가능한 유지·발전과 국가경제를 위해 포스코 포항제철소가 추진하는 `화력발전설비 교체투자`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규제완화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박승대 포항지역발전협의회 회장 역시 “관계부처에서는 포항 지역민들의 민의를 적극 수렴해 주길 바란다”며 “국가와 지역 산업 경쟁력 유지측면에서 규제완화를 긍정적으로 검토해 달라”고 말했다.

/김명득기자

    김명득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