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S영결식 수천명 참석 엄수

▲ 故 김영삼 前 대통령의 운구 행렬이 26일 오후 영결식이 열린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을 출발해 국립서울현충원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민 대통령`으로 불렸던 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에 대한 영결식이 26일 오후 국회의사당 앞뜰에서 엄수됐다.

<관련기사 3면> 눈발이 내리는 가운데, 김 전 대통령을 실은 운구차가 이날 오후 1시 55분께 여의도 국회의사당 정문에 도착하면서 영결식은 진행됐다. 운구차량이 국회 정문을 통과하자 사열해있던 군 의장대가 `받들어 총`의 구호로 예를 표시하고, 조악대의 조곡 연주가 시작됐다. 김 전 대통령을 기다리고 있던 내빈들은 자리에서 모두 일어나 고인의 마지막 길에 예를 표시했다.

애초 1만명이 참석할 것으로 보고 마련한 영결식장 좌석은 곳곳이 비어 7천명가량 참석한 것으로 주최 측은 추산했다. 한낮의 기온이 영하권에 머물고 찬바람까지 불어 체감온도가 뚝 떨어진 탓이 커 보였다.

김영삼 전 대통령 장례위원회 장례위원장인 황교안 총리는 `조사(弔辭)`를 통해 “우리 국민이 사랑한 김영삼 전 대통령님, 이제 생전의 무거운 짐을 모두 내려놓으시고 영원한 안식을 누리시길 빈다”며 “나라를 위해 헌신해오신 대통령님의 발자취를 우리 국민은 잊지 않을 것”이라고 애도했다. 황 총리는 이어 “우리는 오늘 우리나라 민주화의 큰 산이셨던 김영삼 전 대통령님과 영원히 이별하는 자리에 있다”며 고인의 생전 업적을 열거했다. 황 총리는 특히 “대통령님은 일제 잔재를 청산하는 등 역사 바로세우기에도 노력하셨다”고 평가했다. 또 “오늘 우리들이 대통령님을 마지막으로 보내드리는 이곳 국회의사당은 대통령님의 정신이 오롯이 남아 있는 곳”이라며 “대통령님이 염원하셨던 평화롭고 자유롭고 번영하는 나라를 만드는 것이 오늘의 우리들이 해야 할 몫”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영삼민주센터 이사장을 맡고있는 김수한 전 국회의장이 고인에 대한 추도사를 이어갔다.

김 전 의장은 “한결같은 마음으로, 국민을 사랑하고 국민을 섬겨오신, 진정한 문민 정치가였다”고 우리 헌정사 최초의 `문민 대통령`이 가는 길을 애도했다. 그는 “민주주의와 민권을 위해 모든 것을 남김없이 바치신, 희생과 헌신의 삶을 사셨다. 실로 대통령의 생애는 시련과 극복, 도전과 성취의 대한민국 민주헌정사 그 자체였다”고 평가했다.

영결식은 김영삼 전 대통령을 실은 운구가 오후 3시25분쯤 국회의사당을 출발하면서 마무리됐다. 김 전 대통령의 유해는 오후 4시40분께 현충원에 도착, 장군 제3묘역 우측 능선에서 안장식이 거행됐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