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획정 반대서명 9천명 육박

▲ 상주선거구살리기 시민모임이 접수한 서명부와 유인물.
【상주】 상주 선거구 살리기 시민운동이 요원의 불길처럼 번지고 있다.

내년 4월 실시되는 20대 총선에서 상주와 의성, 군위, 청송을 하나의 선거구로 합구할 움직임을 보이자 상주시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12일 발기한 상주선거구살리기 시민모임(공동대표 김태증 외 6명)은 대대적인 서명운동을 벌이는 등 선거구 획정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상주선거구살리기 시민모임이 발대한 지 불과 10여일 밖에 되지 않았지만 24일 현재, 8천750여명이나 되는 시민들이 반대 서명운동에 동참했다.

이는 하루에 900여 명이 동참한 것으로 상주시나 기타 특정단체 등으로부터 일체의 지원이나 후원 등도 없이 순수 민간운동으로 진행된 점을 감안하면 지역 민심의 향배가 여과없이 투영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그동안 시민모임은 12일, 발기 당일 풍물거리 입구 2개소와 버스터미널 1개소에 가두서명대를 설치했고 북천고수부지 전국노래자랑 녹화현장이나 상주문학페스티벌 행사장 등을 찾아다니며 적극적으로 서명운동을 전개했다. 또 `상주시민의 단합된 힘으로 선거구를 지켜냅시다`라는 제목의 유인물 1만6천매를 제작 배부했고 SNS를 통한 시민들의 동참을 유도하기 위해 카카오톡, 밴드, 페이스북 등으로 선구거 합구안의 부당함을 알리고 있다.

서명운동에 참여한 시민들은 한결같이 “상주와 의성을 합치면 인구가 16만명으로서 선거구 인구하한선 14만명을 상회하기 때문에 그것만으로도 선거구를 구성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 그런데도 인구 5만이나 되는 군위와 청송을 덧붙이는 것은 누가 봐도 특정인을 위한 선거구 조작”이라며 “상주를 독립 선거구로 유지할 수 없다면 상주와 의성 또는 상주와 문경만으로 선거구를 구성해야 할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이에 덧붙여 “상주시장과 국회의원, 시의원 등 지도층인사들이 상주 선거구 지키기 운동에 앞장서야 할 것”이라는 목소리도 격하게 내고 있다.

상주선거구살리기 시민모임 관계자는 “지금까지 받은 서명부를 첨부한 청원서를 작성, 국회와 여야당 대표에게 제출하는 등 상주시민의 의지를 분명히 전달할 것”이라며 “빠른 시일내에 지역내에서 대규모 가두집회와 시위를 개최해 시민들의 간절한 뜻이 반드시 관철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