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아베 정상회담
진정성 있는 사과는 불발
정치권 일각 엇갈린 평가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2일 가능한 이른 시기에 위안부 문제 해결 협의를 가속화하기로 합의했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관련기사 3면> 김규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이날 오후 한일정상회담이 끝난 후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두 정상은 올해가 한일국교 정상화 50주년 전환점에 해당되는 점을 염두에 두고 가능한 한 조기에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협의를 가속화하기로 지시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그동안 박 대통령이 강조해온 아베 총리의 `진정성 있는 사과·조치`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이를 놓고 정치권 안팎에서는 `올해` `조기 가속화`라는 표현이 들어간 점을 미루어 이전보다 진일보한 것이라는 긍정적인 평과와 함께, `염두에 둔다` `가능한 한` 등 구속력이 약한 표현으로 기존 입장과 달라진 것이 없다는 부정적인 평가가 엇갈린다.

박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이날 오전 10시5분부터 11시40분까지 취임 후 첫 정상회담을 갖고 95분간 위안부,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북핵문제 등 양국 간 주요 현안, 양국 관계의 미래 지향적 발전 방안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논의했다.

두 정상은 단독회담에서 예상시간을 30분 넘겨가며 1시간 동안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이 자리에서 위안부 문제에 대한 양국 간 의견차가 큰 가운데 성과를 내기위해 고심한 것으로 보인다.

두 정상은 우선 이번 회담이 양국 관계 개선의 중요한 전기가 돼야 한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하고 양국 관계 개선의 걸림돌이 되고 있는 주요 현안 해결을 통해 앞으로 보다 미래 지향적이고 호혜적인 협력관계를 만들어가기 위해 더욱 힘써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또한 양국 정상은 북핵 대응을 위해 그 간의 한일 및 한미일 3국 협력을 평가하고 향후 이러한 협력 강화해나가는 한편 다자 차원에서도 북핵 문제에 대한 대응을 위한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경제 문제와 관련, 양 정상은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 연내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협상 등 동아시아 지역 경제통합 과정에서 양국이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이러한 협력 지속해나가기로 했다.

박 대통령은 “추후 우리나라가 TPP 참여 결정을 내릴 경우 한중일FTA, RECP 협상에서 유지해 온 양국 통상 협력관계를 TPP에서도 이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했고 이에 대해 아베 총리는 “한국 측의 TPP 참여 검토 동향을 관심있게 보고 있다”고 답했다.

안종범 경제수석은 “앞으로 TPP에서도 양국 간 통상협력 관계를 이어가자는 박 대통령의 제안에 대해 아베 총리는 협력하겠다는 이야기를 했다”고 설명했다.

/안재휘기자

    안재휘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